본문 바로가기
▶ 컴퓨터수리

LG노트북수리 15UD560-GX30K

by 동탄컴퓨터수리 031-8015-2456 2022. 7. 9.

LG노트북수리 15UD560-GX30K 

15UD560-GX30K
15UD560-GX30K

2020년 3월 경에 윈도우 설치 작업을 했었던 노트북이 2년만에 다시 입고됐네요. 

CPU 발열이 심한 제품이라서 노트북 내부 청소를 위해서 분해했습니다. 나사는 한 곳에 잘 모아두고 뒤판을 열었습니다.

CPU 발열이 높은 제품이라서 청소를 해보고 있습니다.나사는 한 곳에 잘 모아뒀습니다.
CPU 발열이 높은 제품이라서 청소를 해보고 있습니다.

뒤판은 아래와 같이 생겼고 오픈하니깐 타무즈 SSD가 눈에 띄네요. 메모리 슬롯은 1개 밖에 안 보입니다. 4기가 메모리 1개가 장착되어 있네요. 업그레이드하려면, 4기가 제거하고 8기가 메모리를 꽂아야할 거 같습니다. 

노트북 하판 분리노트북의 메인보드
노트북의 뒤판과 메인보드입니다.

불안해보이는 M.2 SSD (타무즈) 보입니다. 

타무즈 SSD가 보입니다.
타무즈 SSD가 보입니다.

예전 노트북 하드디스크도 장착되어 있네요. 

일반 노트북 하드디스크
일반 노트북 하드디스크

메모리는 삼성 4기가 메모리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노트북 메모리는 삼성
노트북 메모리와 배터리 7.7V 4425mAh

CPU 구리방열판입니다. 나사 4개로 고정된 제품입니다. 

노트북 방열판
노트북 방열판

노트북 내부 쿨러에 먼지가 많이 낀 상태네요. 

노트북 내부 쿨링팬
노트북 내부 쿨링팬

먼저 배터리 커넥터를 제거해서 노트북 기판(메인보드)에 전기를 차단하고 작업합니다. 

배터리 커넥터 제거

시모스 배터리가 커넥터 형태로 꽂도록 만들어졌네요. 이렇게 나오는 제품은 개조하기가 그렇고 배터리 갈기가 쉽지 않은 거 같습니다. 

시모스 배터리 커넥터와 스피커 커넥터
시모스 배터리 커넥터와 스피커 커넥터

무선랜카드입니다. 라벨로 다 가려놔서 모델을 확인하기가 쉽지 않네요. 보이는 모델명은 AC 3165입니다. 

무선랜카드
무선랜카드

CPU 방열판을 분리해서 굳어있는 서멀을 깨끗이 닦아내고 털어냈습니다. 

노트북 방열판 밑에 서멀 컴파운드 제거
노트북 방열판 밑에 서멀 컴파운드 제거

CPU 위에도 굳어있던 서멀을 닦아냈습니다. 

CPU 서멀 컴파운드 제거
CPU 서멀 컴파운드 제거

쿨링팬에 적혀있는 글자는 FH5F DC5V 0.5A EAL61840801 DFS400705FU0T 입니다. EAL로 시작하는 부분이 모델명처럼 보이네요. 

EAL61840801
EAL61840801

스피커에 스탬플러 침이 박혀 있네요. 구멍도 뚫였고요. 스피커 음향 출력되는 구멍 사이로 들어온 거 같습니다. 어린이가 집어 넣었을 수도 있고요. 

스피커 유닉에 스탬플러 침이 있습니다.
스피커 유닉에 스탬플러 침이 있습니다.

CPU 칩셋 위에 새로운 써멀 컴파운드를 도포하고 CPU 방열판을 재조립합니다. 

써멀컴파운드 재도포하고 CPU 방열판을 재조립했습니다.
써멀컴파운드 재도포하고 CPU 방열판을 재조립했습니다.

윈도우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있는데 CPU의 온도에 빨간불이 켜지네요. 81도까지 올라갔습니다. (현재온도 70도)

윈도우 업데이트 과정에서 CPU 온도가 80도가 넘어가네요. (청소해도 높습니다.)
윈도우 업데이트 과정에서 CPU 온도가 80도가 넘어가네요. (청소해도 높습니다.)

그래서 잘만 노트북 쿨링패드를 깔았습니다. 쿨링패드를 깔고 별 작업을 안하니깐 52도까지 덜어지네요. 

노트북 바닥에 쿨링패드를 깔았어요.
노트북 바닥에 쿨링패드를 깔았어요.

쿨링패드 없이 윈도우 업데이트될 때 81도까지 올라갔다가 쿨링패드 위에 올려놓고 가만히 놔두니깐 39도까지도 떨어지네요. 

CPU 온도가 높아서 쿨링패드를 갈았습니다.아무런 작업을 안하고 가만히 놔두니깐 CPU 온도가 39도까지 떨어지네요.
쿨링패드를 설치하고 아무 작업도 안하니깐 CPU 온도가 39도까지 떨어지네요.

 

 

 

노트북 쿨링패드입니다. 밑에 팬이 달려있는 제품이라서, USB 포트에 팬 전원을 연결하면 노트북 밑판을 식혀줍니다. 노트북이 데스크탑 대용으로 집(사무실)에서만 사용하고 밑판을 열어둘 수 있는 노트북이라면, 밑판 뚜껑을 열어놓고 사용하면 조금 더 효율적으로 노트북 발열을 잡아줄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밑판을 제거하면 안되는 노트북이 많습니다.)

쿨링패드를 사용하지 않았을 때, 메모리 테스트 중 CPU 온도는 75도까지 올라갔네요. 

쿨링패드를 깔아놓고 메모리 테스트를 진행하면, 2시간 정도 테스트를 했을 때, 53도가 유지되고 있네요.

쿨링패드가 없는 것보다는 나은데, 일부 제품은 밑판 플라스틱이 너무 두껍거나 바람 구멍이 없어서 통풍이 안되면 쿨링패드도 효과가 미미할 수 있습니다. 노트북 키보드를 통해서 바람을 유입시키거나 노트북 옆에서 탁상용 선풍기를 틀어놓는 방법도 있겠네요. (노트북 키보드 덮개는 열이 많은 노트북은 사용하지 않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키보드 사이로도 바람이 들어갈 구멍이니깐 키보드 덮개로 덮어두면 열대야에 이블 덮고 자는 것과 비슷한 느낌입니다. 커피나 음료수가 노트북으로 흘러들어가길 방지하기 위한 역할이지만 역효과로 통풍이 잘 안되는 문제도 있습니다.)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컴퓨터수리 | 김종복 | 경기도 화성시 동탄반송길 13 102호 도로변상가 동탄컴퓨터 | 사업자 등록번호 : 135-26-61400 | TEL : 031-8015-2456 | Mail : dongtancom@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5-화성동부-0210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