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컴퓨터수리

TG삼보 노트북에 들어있던 팬 불량

by 동탄컴퓨터수리 031-8015-2456 2022. 7. 8.

모든 팬 불량이 아래의 사례와 같지는 않습니다. 팬 소음이 생기는 원인이 다양할 수 있으니 참고로 보시고 분해가 쉬운 노트북이라서 직접 수리 / 교체 가능하신 분은 셀프로도 수리해보실 거 같습니다. 

TS-53R TG삼보 에버라텍 노트북에 들어있던 CPU 쿨러입니다. 모델명은 AB7505HX-GE3라는 쿨링팬이네요. 

AB7505HX-GE3
TG삼보 에버라텍 노트북 쿨링팬 모델은 AB7505HX-GE3

 

 

 

노트북을 사용하다보면 아래와 같은 팬소음이 발생합니다. 

노트북 팬소음

 

 

 

팬을 분해해서 오일을 보충해볼까 싶었는데, 오일을 넣어줄 수 있는 구멍이 없고 그렇다고 베어링을 분해하기도 어려운 팬이라서 오일을 보충하는 건 어렵고 팬을 구입해서 교체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요. 팬 소음이 발생할 때, 자세히 들어보니깐, 팬이 걸리는 소리가 나는데, 커버에 걸리는 것 같은 소리가 났습니다. 처음에는 커버를 조금 변형시켜서 회전하는 팬이랑 닿지 않게 조정을 했는데요. 결국에는 다시 소리가 나더라고요. 

 

 

그래서, 팬 덮개를 제거했습니다. 공기의 흐름이 흩어지니깐 덮개가 있는 게 내부 공기를 밖으로 빼기가 쉬울 거 같기는 한데요. 이렇게 걸려서 최대속도보다 천천히 돌아가나, 덮개를 제거하고 최대속도로 돌리나 팬 성능은 비슷할 거 같습니다. 일단은 새 팬은 주문해 놓은 상태이기는 합니다. 노트북이 동작 중에 꺼지면, 배송될 새 FAN으로 교체할 생각입니다. 

 

 

옛날 통조림 따듯이 테두리를 둥글게 롱로즈로 집어봤는데, 쿨러를 메인보드에 조립하고 노트북 뒤면 커버를 닫으니깐 덮개가 누르면서 다시 팬 소음이 생기더라고요. 

통조림따는 것처럼 롱로즈로 철판을 휘어봤습니다.
덮개와 회전하는 팬이 걸려서 소음이 생기는 거라서 덮개를 구부려 봤습니다. 처음에는 괜찮았다가 밑판 뚜껑을 압박하니 소음이 생기네요.

 

 

그래서 (회전축이 있는 덮개 반대편의) 한쪽 덮개를 제거하니 팬소음이 안 나고 조용하게 돌아가네요. 덮개가 있어야 바람의 방향이 방열판쪽으로 일정하게 쏴주면서 제 역할을 할 거 같기는 한데요. 노트북 사용해보니깐 그냥 그럭저럭 돌아가더라고요. 

그래서 아예 그냥 철판을 제거하고 팬을 달아봤는데 의외로 조용하고 온도가 높아도 노트북을 못 쓸 정도는 아닙니다.
그래서 아예 그냥 철판을 제거하고 팬을 달아봤는데 의외로 조용하고 온도가 높아도 노트북을 못 쓸 정도는 아닙니다.

 

 

 

CPU 온도가 조금 높게 형성되기는 했지만, i5-2410M CPU가 온도가 높은 편이기 때문에 그러려니합니다. 노트북 쿨링 받침대를 받쳐놓고 사용하면 아무래도 쿨링이 잘 됩니다. 팬이 완전 멈춰서 바보가 됐다면, 노트북 밑면의 뚜껑을 열어 놓고 바로 쿨링 받친대의 바람을 쏴줘서 CPU의 열기를 빼줄 거 = 식혀주는 방법도 있겠고요. 시디롬 자리에 시디롬형 내장 팬을 달 수 있는 튜닝 제품을 활용해볼 수도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CPU를 방열판을 직접 식혀주지 못한다면, 기능 보조 제품)

CPU 최대 온도는 80도까지 올라가고, 최저 온도는 58도까지 나왔네요. 높은 CPU 온도지만, 꺼지진 않았고 정상 동작은 됩니다.
CPU 최대 온도는 80도까지 올라가고, 최저 온도는 58도까지 나왔네요. 높은 CPU 온도지만, 꺼지진 않았고 정상 동작은 됩니다.

 

 

 

반대편 철판을 제거하니 팬소음이 잦아들었습니다.

 

 

LG 노트북 팬소음

LG 노트북 팬소음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컴퓨터수리 | 김종복 | 경기도 화성시 동탄반송길 13 102호 도로변상가 동탄컴퓨터 | 사업자 등록번호 : 135-26-61400 | TEL : 031-8015-2456 | Mail : dongtancom@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5-화성동부-0210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