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컴퓨터수리

안켜지고 켜지다가 꺼짐 그리고 윈도우10 로딩화면에서 안넘어감 "총 3가지 불량 증상"있는 컴퓨터

by 동탄컴퓨터수리 031-8015-2456 2021. 9. 5.

안켜짐, 켜지다가 꺼짐, 윈도우10 로딩화면에서 안 넘어감

그래픽카드
그래픽카드

최초 접수된 불량 증상은 안켜지는 증상이 있는 컴퓨터입니다. 점검결과 그래픽카드 불량으로 안켜지는 상태였고요. 제 그래픽카드를 꽂으니, 켜지다가 꺼지는 증상이 있습니다. 켜지다가 꺼지는 증상은 다행히 메모리 재장착으로 해결이 됐습니다. (모든 켜지다 꺼지는 증상이 메모리 접속 불량 문제는 아닐 수 있습니다. 파워, 메인보드, 모니터, 케이블 심지어 케이스 문제까지도 있을 수 있음.)

10년된 컴퓨터 
10년된 컴퓨터 

화면이 뜨지만, 부팅이 제대로 안되는 증상이 있습니다. 참 복합적인 불량 증상이 있는 컴퓨터네요. 증상이 다양하니, 스무고개하는 것처럼, 점검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CPU는 i5-2500가 장착된 컴퓨터인데요. 연식으로 보면 10년이 넘어간 컴퓨터라서, 모든 부속이 간당간다한 상태라서 언제 어떤 부속이 고장나더래도 이상하지 않을만큼 오래 사용하셨습니다. 

윈도우10 로딩 화면에서 안넘어감 
윈도우10 로딩 화면에서 안넘어감 

간헐적으로 부팅이 되기는 했습니다. 차라리 증상이 일정하게 안되는 게 불량 부품을 찾아내기가 쉽습니다. 됐다가 안됐다가하면, 점검하는 시간이 훨씬 길어집니다. 

가끔씩 바탕화면으로 진입되는 모습 
가끔씩 바탕화면으로 진입되는 모습 

모든 증상을 다 수리하면, 이 컴퓨터의 중고 시세보다 더 많은 수리 비용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모든 부품을 다 고칠 수는 없고요. 핵심 문제만 잡아서 컴퓨터를 임시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불량난 그래픽카드 
불량난 그래픽카드 

일단은 그래픽카드는 불량이기 때문에, 제거했고요. (그래픽카드를 포장해서 돌려드리셨습니다.) i5-2500 CPU는 인텔 내장 그래픽이 CPU에 포함된 제품이기 때문에, 메인보드 내장 그래픽으로 화면이 출력이 되는 것이 정상이지만 

내장 그래픽으로 부팅을 시켰을 때, 화면이 안뜨고 비프음이 발생하는 증상이 있습니다. 메인보드의 불량일 수도 있고 CPU의 내장 그래픽 칩셋이 불량일 수도 있는데요. 가장 간단하게 정상 동작을 확인해볼 수 있는 방법은 사무용 그래픽카드 G210, G310, G710 등의 저가형 그래픽카드를 꽂아서 테스트를 진행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고장난 CPU를 분리해서 다른 컴퓨터에 꽂아봐야합니다만, 쿨러가 사제 쿨러를 달아놓은 상태라서, 쿨러를 분해하고 재조립하기가 쉽지 않아서 그렇게까지는 확인을 안했습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수리비가 중고컴퓨터보다 비싸기 때문에 점검만 받길 원하셔서, 점검만 진행했는데요. 매장에 옛날 PCIe 그래픽카드(9400GT)가 있어서 화면만 나오는 용도로 하나 꽂아드렸습니다. (오래된 그래픽카드도 재고가 있어야 서비스로 달아드릴 수 있습니다. 없으면 서비스 못 드림, 사무용 그래픽카드 G210, G710 등 신품으로 구입하셔야 합니다.)

 

 

WD3200AAJS-22L7A0 (320기가 웨스턴디지털 하드디스크)와 PLEXTOR PX-128M5Pro SSD가 보이네요. 
WD3200AAJS-22L7A0 (320기가 웨스턴디지털 하드디스크)와 PLEXTOR PX-128M5Pro SSD가 보이네요. 

제 그래픽카드와 메모리 접속불량 증상은 해결이 됐고요. 윈도우10 바탕화면까지 진입이 안되는 증상은 SSD의 불량이거나 다른 SATA 장치의 불량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컴퓨터는 SSD + HDD + HDD + ODD 등으로 4개의 SATA 장치가 연결된 상태인데요.

가장 의심스러운 제품은 불량이 경험이 많았던, 보급형(비메이커) SSD가 의심스러웠습니다만 SSD를 제거하면 윈10 부팅이 안되기 때문에, SSD는 연결해놓은 상태에서 이 컴퓨터보다 더 오래된 HDD와 ODD를 제거했습니다. 다른 사타장치 없이 SSD만 꽂았을 때는 정상적으로 바탕화면까지 진입이 됩니다. SSD 불량 확률은 낮아졌습니다.

 

HDD 2개, ODD 1개 3개의 SATA 장치 중에 문제가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데요. 1개씩 꽂아가면서 부팅 테스트를 진행해서, 증상이 재현되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점검하면서 들은 이야기인데요. F드라이브(하드디스크)가 사라졌다가 나타나는 증상이 있다고 하네요. 교차 테스트 과정에서 CRC 에러가 많이 생긴 것을 확인하고, 사타케이블을 신품으로 교체하니 정상적으로 인식되고 바탕화면까지 진입됐습니다.

 

하드디스크의 비정상적인 동작의 원인은 사타케이블의 불량(접속 불량)으로 보이나, 하드디스크도 연식이 오래된 제품입니다. (IDE, SATA 전원 겸용 제품 - 웨스턴디지털 제조?) IDE 전원도 동시 호환되는 제품은 2000년대 중반즈음에 나온 거 같은데요. 10년이 훌쩍 넘어서, 15년된 하드디스크이기 때문에, 제 생각에는 다른 문제가 생길 수 있어서 인식될 때, 빨리 백업받으시고 사용하지 않는 게 좋을 거 같다는 생각입니다. 댁에서 백업하고 제거할 수 있도록, 하드디스크의 "전원선, 사타케이블"을 제거하는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 관련글 ] 사타케이블도 오래되면 교체해줘야하는 소모품입니다. (녹, 산화)

https://blog.naver.com/dongtancom/222310933895

 

오래된 사타케이블 커넥터의 상태

보통은 이렇게까지 삭지는 않습니다. 어떤 환경에서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접속부 금식 부식이 심한 케이블...

blog.naver.com

https://blog.naver.com/dongtancom/220363386950

 

☞ 사타케이블 분해 후기

불량난 사타 케이블을 분해해 보았습니다. 겉으로 보기에도 핀의 상태가 좋아보이지는 않습니다. 핀 위에 ...

blog.naver.com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컴퓨터수리 | 김종복 | 경기도 화성시 동탄반송길 13 102호 도로변상가 동탄컴퓨터 | 사업자 등록번호 : 135-26-61400 | TEL : 031-8015-2456 | Mail : dongtancom@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5-화성동부-0210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