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컴퓨터수리

키보드로 "마우스 좌클릭 또는 더블 클릭" 그리고 마우스 메뉴창 띄우기

by 동탄컴퓨터수리 031-8015-2456 2022. 11. 2.

드물지만 키보드로 마우스 좌/우 클릭을 해야 할 경우가 있습니다.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고윈도 자체적인 프로그램 설정만으로 키보드의 숫자 키(숫자패드)를 마우스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의 특정한 키로 좌클릭(좌측 버튼) / 우클릭(우측 버튼)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노트북 중 숫자패드가 없는 제품과 데스크톱 키보드 중에서 숫자패드가 없는 키보드는 설정이 안 됩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넓은 키보드는 숫자 패드를 활용해서 마우스 없이 키보드로 마우스 사용이 가능합니다. 

키보드의 숫자패드의 위치
키보드의 숫자패드의 위치

 

 

 


제어판에서 마우스 키 활성화하는 방법


(1) 제어판 항목 중에서 접근성 센터 클릭 

접근성 센터 클릭
접근성 센터 클릭

 

(2) 마우스를 사용하기 쉽게 설정 클릭 

마우스를 사용하기 쉽게 설정 클릭
마우스를 사용하기 쉽게 설정 클릭

 

(3) 마우스 키 설정 클릭 

마우스 키 설정 클릭
마우스 키 설정 클릭

 

 

(4) 마우스 키 켜기 체크 후 적용 클릭 

(넘버락 켜기 => 끔 변경은 해주면 좋고 안 해줘도 무방합니다.) 

마우스키 켜기 클릭
마우스키 켜기 클릭

 


시작 버튼의 검색창에서 마우스 키를 검색하고 키패드로 마우스 제어하는 방법 


제어판으로 들어가는 방법보다 시작 메뉴에서 들어가는 방법이 간단하기는 하네요.마우스키 활성화
제어판으로 들어가는 방법보다 시작 메뉴에서 들어가는 방법이 간단하기는 하네요.

위와 같이 2가지의 방법으로 마우스 키를 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초기 세팅 값은 아래와 같습니다. 

5 => 좌 클릭
0 => 좌 클릭 후 드래그 (드래그 해제는 숫자 5 = 좌클릭)
+ => 더블 클릭 => 문서 편집 한 단어 선택, 탐색기에서는 더블 클릭 기능,
++ 연타하면 한 문장(문단) 선택하기도 가능합니다.

그 외 5를 둘러싼 숫자마우스의 움직이는 방향과 같습니다. 일단 한 번 해보시면 쉽습니다. 

 


위의 기본 세팅된 값을 - (마이너스)를 누르면, (우클릭) 오른쪽 마우스 버튼으로 변경됩니다.

5 => 우 클릭
0 => 우 클릭 후 드래그, => 드래그를 끝낼 때는 숫자 5
+ (더하기) => (더블?) 우 클릭 => 말로 설명하기는 어렵지만 (평상시 사용하진 않을 거 같은 기능)

문서 편집상에는 별다른 기능은 없습니다. 탐색기에서는 폴더에 마우스 커서를 놓고 +를 누르면, 폴더가 열린 후 우클릭 팝업창이 뜨네요. 흔히 사용할 기능은 아닌 거 같습니다.


/ (나누기)를 누르면, 다시 처음 상태 (좌측 마우스 버튼으로 돌아갑니다.)

오른쪽 마우스 클릭보다는 좌측 마우스 버튼 클릭이 훨씬 많기 때문에 굳이 마우스 버튼을 우측 버튼으로 변경해서 사용할 경우는 잘 없을 거 같습니다. 그래도, 변환키는 알아두면 좋을 거 같네요. (잘못 눌렀을 때 돌아오는 방법)

키보드의 마우스 오른쪽 팝업창 띄우는 키캡의 아이콘
키보드의 마우스 오른쪽 팝업창 띄우는 키캡의 아이콘

키보드에도 마우스 우클릭 버튼(팝업창 띄우기)이 내장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오른쪽 alt 옆에 팝업창 아이콘 모양으로 생긴 키캡을 누르면 마우스 마우스 오른쪽 팝업창을 띄워줍니다.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컴퓨터수리 | 김종복 | 경기도 화성시 동탄반송길 13 102호 도로변상가 동탄컴퓨터 | 사업자 등록번호 : 135-26-61400 | TEL : 031-8015-2456 | Mail : dongtancom@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5-화성동부-0210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