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컴퓨터수리

HP Pavilion 15-cc5xx (15-cc518tu) SSD 교체 작업 및 호환 제품

by 동탄컴퓨터수리 031-8015-2456 2021. 11. 10.

윈도 부팅하면 바탕화면까지 진입이 안되고 꺼지거나 시동 복구 모드로 진입되는 노트북이 입고됐습니다.

이전에도 동탄신도시에서 한 번 방문해주셨는데 그 때는 또 정상적으로 바탕화면까지 진입되면서, 일단은 조금 더 사용해보시고 오시겠다고 말씀하셨는데요. 이번에는 꺼지는 증상이 계속 이어져서 점검을 진행했습니다. 윈도 PE 운영체제로 부팅해서 노트북의 저장장치의 상태를 확인해봤는데요. 아래와 같이 시작하는 부분에서 배드 섹터가 생겨서 더 이상 진행이 안 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PE윈도우 상에서는 프로그램이 중단되고 더 이상 진행이 안되네요. 

윈도우PE에서 저장장치의 상태를 점검하는 중입니다. 
윈도우PE에서 저장장치의 상태를 점검하는 중입니다. 

HP 노트북의 SSD가 불량이기 때문에 기존의 SSD를 제거하고 새로운 SSD로 교체하는 작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 노트북은 나사가 숨어있는 노트북이라서 아래와 같이 미끄럼 방지 패드 밑에 나사를 제거해야 분해가 가능합니다.

미끄럼방지 패드 아래 숨겨진 나사를 제거해야 분해가 가능한 노트북입니다. 미끄럼방지 패드 아래 숨겨진 나사를 제거해야 분해가 가능한 노트북입니다. 
미끄럼방지 패드 아래 숨겨진 나사를 제거해야 분해가 가능한 노트북입니다. 

노트북 하판을 분리하면 아래와 같이 분리됩니다. 뻑뻑해서 분리가 쉽지만은 않았던 노트북이네요. 

하판을 분리하면 위와 같이 분리가 됩니다. 하판을 분리하면 위와 같이 분리가 됩니다. 
하판을 분리하면 위와 같이 분리가 됩니다. 

노트북을 분해하면, 노트북 내부 모습은 아래와 같이 생겼습니다. 작업을 진행하기 전에 배터리를 먼저 제거하고 작업에 들어갑니다.

 

 

교체할 SSD는 삼성 860 EVO 250기가 SSD를 장착할 예정입니다. 기존에 장착된 M.2 SSD와 동일한 인터페이스의 M.2 SSD를 장착했습니다. NVMe가 지원 안되는 모델로 알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참조)삼성 860 EVO 250기가 새 SSD를 교체 장착했습니다. 

삼성 860 EVO M.2 SSD 교체 장착 과정 삼성 860 EVO M.2 SSD 교체 장착 과정 
삼성 860 EVO M.2 SSD 교체 장착 과정 

배터리를 노트북 메인보드에 재장착(재연결)하고 윈도 10 설치하기 전에 메인보드 설정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메인보드 설정 화면에서 SSD가 정상적으로 인식되는지 확인하고 윈도 10 홈에디션 정품을 USB로 설치하고 있습니다. 

메인보드 설정화면에서 SSD 인식되는 걸 확인하고 윈도우10 홈에디션 정품을 설치하고 있습니다. 메인보드 설정화면에서 SSD 인식되는 걸 확인하고 윈도우10 홈에디션 정품을 설치하고 있습니다. 
메인보드 설정화면에서 SSD 인식되는 걸 확인하고 윈도우10 홈에디션 정품을 설치하고 있습니다. 

파티션을 나누고 윈도우10 순정 버전을 설치하고 있습니다. 

윈도우10 순정 버전 설치 중 윈도우10 순정 버전 설치 중 
윈도우10 순정 버전 설치 중 

 

윈도 10 설치하는 시간에 아래와 같이 SSD를 데스크톱 메인보드에 연결해서 테스트를 진행해봤는데요. 

저는 처음보는 메이커의 제품이네요. RAMAXEL 256GB SSD
저는 처음보는 메이커의 제품이네요. RAMAXEL 256GB SSD

아래와 같이 시작하자마자 배드섹터가 검출되고 중간중간에 수많은 배드 섹터가 검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배드섹터가 엄청 많이 검출된 SSD입니다. 배드섹터가 엄청 많이 검출된 SSD입니다. 
배드섹터가 엄청 많이 검출된 SSD입니다.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컴퓨터수리 | 김종복 | 경기도 화성시 동탄반송길 13 102호 도로변상가 동탄컴퓨터 | 사업자 등록번호 : 135-26-61400 | TEL : 031-8015-2456 | Mail : dongtancom@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5-화성동부-0210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