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컴퓨터수리

(NT300E5X-TD5S) 삼성노트북 업그레이드 (SSD와 메모리)

by 동탄컴퓨터수리 031-8015-2456 2023. 7. 18.
반응형

2012년에 출시된 삼성 노트북입니다. 시게이트 500기가 하드디스크가 장착된 상태입니다. 메모리는 2기가입니다. 그나마 CPU가 i5라서 SSD 업그레이드하면 어느 정도 사용할 수 있는 사양이 됩니다.

 2012년에 판매된 삼성 노트북입니다. 주식거래용으로 사용하시려고 윈도우 재설치를 위해서 찾아주신 손님의 노트북입니다. 전화상으로 윈도우 재설치 비용만 물어보셔서, 3만 3천원정도의 비용이 들어간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실제로 노트북을 가져오셨을 때, 노트북의 사양이 너무 오래된 제품(10년 넘은 제품)이고 하드디스크 장착된 상태에 메모리도 2기가 밖에 안 됐습니다.

 이 노트북으로 윈도우10 설치했을 때, 굉장히 느리기 때문 실사용을 하기가 어렵습니다. 버벅버벅 거려서 쓰기가 어려워요. 그래서, 이 노트북을 계속 사용하셔야 한다면, 하드디스크를 SSD로 업그레이드 하시고 메모리 용량도 최소한 4기가 이상은 사용하시는 걸 권장드렸습니다. 전화상으로 수리 견적낼 때, 이런 상황이 있으니깐 견적 내는 게 쉽지 않습니다. 손님께서 물어보신 부분 = 윈도우 재설치 비용이 얼마냐?에 대한 답변은 드릴 수는 있지만, 물어본 비용으로는 업그레이드(부속교체) 작업은 어렵습니다. + 추가 비용듭니다.

 손님께서 전화상으로 낸 수리 견적과 실제로 제품을 보고서 낸 수리 견적이 차이가 많이 나니깐 업그레이드를 진행할지? 하드디스크에 윈도우10을 설치할지 약간 고민하시는 거 같았습니다. 처음에는 하드디스크에 윈도우10 설치하고 메모리 2기가 정도 추가하는 걸로 작업 의뢰를 하셨는데요. 하드디스크로 윈도우10 설치해서 사용하면, 느려서 쓰기가 어려우니, 이왕 사용하시려면 SSD, RAM 업그레이드를 하시라고 다시 권장드렸습니다. 

 손님께서는 하드디스크에 윈도우10 깔아보고 느리면, 그 때 다시 SSD를 달면 되지 않냐? SSD 업그레이드할 때, 포맷 비용(3만 3천원)은 빼달라고 말씀하셨는데요. 저는 작업을 두 번 해야하고 하드디스크에 윈도우 설치하는 작업SSD보다 훨씬 오래 걸립니다. 구형 노트북에 하드디스크에 윈도우10 설치하면, 꼬박 2시간은 걸립니다. (CPU까지 성능이 낮을 경우에는 당일 작업의뢰는 못 받습니다.) 다른 수리 건과 같이 수리하기가 어려워요. 하드디스크에 윈도우 설치하려면, 하루 정도는 맡겨둔다고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위와 같은 이유로 하드디스크에 윈도우10 설치하고 느리면, 다시 SSD값만 받고 윈도우 재설치 해달라는 요청은 받기가 힘들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손님께서도 수긍하시고 그냥 SSD+RAM 업그레이드를 진행해달라고 말씀하시고 맡겨놓고 가셨습니다. 윈도우 재설치는 대략, 2시간 정도 작업 시간을 잡는데요. 그 날 작업량에 따라서 시간은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미리 입고된 컴퓨터가 많으면, 빠르게 작업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오전에 맡기시면 점심 시간(12~13시)에는 식사하고 와서 작업하기 때문에 작업 시간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

 HDD를 SSD로 교체하고 기존의 2기가 삼성 메모리는 제거하고 제가 가지고 있던 2기가 삼성 메모리 동일 주차 제품으로 교체 장착했습니다. 메모리를 섞어서 사용해도 보통은 별 문제가 없지만, 동일 주차 제품으로 사용하면, 별 호환성 이슈가없습니다. 제가 교체할 메모리 2개는 다른 노트북에서 테스트를 거친 정상 동작 제품입니다.

 

아래와 같이 교체 장착한 삼성 SSD 500GB의 모델명메모리의 용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래된 노트북은 쓰다가 배터리가 방전되면, 바이오스 초기값으로 돌아가는 경우가 있어서, 미리 이 바이오스의 초기값으로 돌려놓은 상태로 윈도우10 재설치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윈도우10 설치 후 기본 프로그램을 세팅하고 있었는데요. 노트북 옆으로 뜨거운 바람이 많이 나옵니다. 그래서 CPU 온도를 확인했습니다. 아래와 같이 i5 3210M CPU의 현재 동작 온도가 88도(최대 온도 97도)로 나옵니다.

 

 연식이 10년은 넘었는데, 서멀 컴파운드나 내부 청소는 한 번도 안 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노트북을 분해하고 있습니다. 

NT300E5X-TD5S 노트북 분해 중

 

 

 아래와 같이 하판을 분리하면, 메인보드르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인보드가 상당히 작습니다. 여기에 메모리도 꽂히고 CPU, VGA, 무선랜카드도 연결됩니다.

NT300E5X-TD5S 메인보드

 

 

 CPU, VGA 방열판을 뜯으면 내부의 서멀 구리스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서멀의 잔해가 남아 있지만, 중앙에서 밖으로 많이 밀린 상태입니다. 중앙에는 서멀량이 거의 없습니다.

NT300E5X-TD5S 방열판과 서멀 상태

 

 칩셋에 굳은 서멀을 깨끗하게 닦아내고 먼지는 컴프레셔로 불어냈습니다. 새로운 서멀 컴파운드(MX-4)를 발랐습니다.

NT300E5X-TD5S 서멀 컴파운드 재도포

 

 

 부팅 후 CPU의 온도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현재 온도는 61도가 찍혔네요. 

 

 

 이런 저런 업데이트와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현재 온도는 78도가 나오고 있습니다. (최대 온도는 80도) 내부 청소해도 CPU 온도가 꾀 높은 편이기는 합니다. 그래도 청소하기 전보다는 10도 이상 온도가 떨어진 상태입니다. 


정상적으로 윈도우10 업데이트까지 마치고

SSD, 메모리 업그레이드 후 노트북 청소 및 서멀컴파운드 재도포 작업을 마치고 출고했습니다.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컴퓨터수리 | 김종복 | 경기도 화성시 동탄반송길 13 102호 도로변상가 동탄컴퓨터 | 사업자 등록번호 : 135-26-61400 | TEL : 031-8015-2456 | Mail : dongtancom@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5-화성동부-0210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