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수리일지/병점컴퓨터수리

병점 컴퓨터 청소

by 동탄컴퓨터수리 031-8015-2456 2020. 9. 2.

 병점에서 방문해 주신 병점 손님의 컴퓨터입니다. 컴퓨터의 먼지가 굉장히 많이 쌓인 상태라서 사진을 한 번 남겨봤습니다. 먼지를 털어내기전에 먼지가 쌓인 형태를 자세히 보여드리기 위함도 있습니다. 

 

CPU 쿨러 먼지 청소 중

 

 

 특히 CPU 쿨러 위에 먼지가 굉장히 많이 쌓인 형태입니다. 보통은 그래픽카드보다는 CPU 쪽 방열판에 먼지가 굉장히 많이 쌓이는 거 같습니다. 아무래도 CPU 팬이 고속회전하는 경우가 많고 지면과 수직으로 장착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보니깐 방열판 위로 먼지가 잘 쌓이는 거 같습니다. 

 

CPU 쿨러를 분해해서 먼지 카페트를 확인해 봤습니다. 

쿨러 사이로 먼지막의 형태가 보입니다. 바람이 통과할 수 있는 부분은 거의 막아놓은 듯 보입니다. 과열도 과열이지만 평소에 팬소음이 많이 났다고 하네요. 

다른 각도에서 한 컷 

CPU 쿨러의 방열판만 뜯어봤습니다. 안쪽의 먼지카페트가 잘 보입니다. 

두께도 상당히 두꺼운 상태입니다. 

한 꺼풀 벗겨봤습니다. 두께가 상당히 두껍네요. 

먼지가 떨어지면서 공기중으로 흩날립니다. 

실외에서 컴프레샤로 시원하고 불어내고 들어왔습니다. 

그래도 방열판 사이사이의 먼지는 날아가지 않았네요. (이 먼지까지 제거하려면, 물청소 + 칫솔질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방열판 사이사이 낀 서멀구리스도 뜨거운 물과 칫솔질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굳어버린 서멀구리스는 깨끗하게 닦아내고 

CPU 소켓 안쪽에도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고 있습니다. 

CPU 서멀구리스 재도포 작업 중입니다. 

 

 

그래픽카드 먼지 청소 중

 

 이 컴퓨터는 전체적으로 먼지가 많이 쌓인 컴퓨터여서 그래픽카드 방열판에도 먼지가 많이 쌓인 상태입니다. 그래픽카드 위쪽은 당연히 많은 먼지가 있고요. 아래쪽에 있는 방열판에도 먼지가 많이 쌓인 상태입니다.

심지어 그래픽카드 고정하는 나사 위에도 먼지가 쌓여서 나사 구멍 찾기가 쉽지 않았네요. 

그래픽카드 방열판 위의 먼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그래픽카드도 분해하고 서멀구리스도 재도포할 계획입니다. 

팬에 먼지가 덕지덕지 붙어있는 게 신기하네요. (보통은 거실 바닥에 먼지가 쌓이지 천장에 먼지가 쌓이지 않잖아요?)

그래픽카드 덮개를 제거한 속 모습입니다. 먼지가 참 많이 끼였네요. 

 팬에도 먼지가 많이 쌓인 상태이고 방열판에도 먼지가 많이 낀 상태입니다. CPU 처럼 완전히 막을 생성하지는 못했지만, 팬의 회전 방향에 따라서 먼지가 쌓인 상태입니다. 무한대 또는 8 자 형태로 먼지가 쌓였네요. 2개의 팬이 만나는 가운데 부분에는 상대적으로 먼지가 많이 쌓이지 않은 것은 신기하네요. (팬의 모터와 가이드 부분은 다른 부분보다 먼지가 적게 쌓였네요.)

밖에서 시원하게 털어내고 한 컷

 여기까지 뜯었으니 그래픽카드 서멀구리스 재도포 작업도 진행했습니다. (고가의 그래픽카드 서멀구리스 재도포 작업을 의뢰 받지는 않습니다. 서멀구리스는 판매합니다. 직접 작업 권장드립니다.)

VPU와 방열판에 굳어버린 서멀을 깨끗히 닦아내고 새로운 서멀구리스를 재도포했습니다. 

샤칸 써멀 XTC-4 서멀컴파운드 재도포

다시 재조립한 다음 윈도 10 재설치 후 마무리 했습니다. 이상으로 먼지가 굉징히 많은 컴퓨터 청소 후기를 마칩니다.

 

 

 


[ 2023년 04월 청소 사례 추가 ]

 평소에 이렇게까지 청소해드리긴 어렵고요. 특별히 청소하면서 사진을 남겨본 것입니다. 팬 날개를 물티슈로 하나하나 닦아내는 건 댁에서 직접해보시면 좋습니다. 평소에는 물티슈로 먼지를 닦아드리는 경우는 잘 없습니다. 컴프레셔로 털리는 먼지만 털어드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래의 경우는 컴프레셔로 먼지가 안 털려서 물티슈로 한 번 닦아봤습니다.


 2023년 04월에 입고된 병점 컴퓨터의 사진입니다. 눈으로 보기에는 먼지가 그렇게까지 많아 보이진 않습니다만 먼지가 컴프레셔의 공기압으로 털리지 않는 점성이 있는 먼지라서, 사진을 남겨봤습니다. 주로 실내 흡연을 하시거나 음식점이나 기름기가 공기 중에 있을 때, 먼지랑 섞이면 먼지가 들러 붙여서 잘 안 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입고된 컴퓨터의 상태입니다.

아래는 전면 케이스 팬과 하단 케이스 팬의 먼지입니다. 

케이스 팬이 먼지로 오염된 상태입니다.

 아래는 CPU 쿨러의 먼지입니다. 팬의 회전하는 모양대로 먼지가 쌓인 상태이고요. 컴프레셔러 불어내도 방열판 사이사이에 낀 먼지는 날아가질 않습니다. 쿨러의 먼지도 날아가는 먼지는 날아갔지만 침착된 먼지는 붙은 상태입니다. 

CPU 공랭 쿨러의 먼지의 상태입니다.
CPU 공랭 쿨러 먼지 청소 후의 상태입니다.

 케이스 전면 플라스틱 내부에 먼지가 붙었는데요. 이걸 털거나 닦아내려면, 케이스의 알미늄 외관을 뜯어야 분리가 되더라고요. 케이스 분해 청소는 상당히 손이 많이 가는 작업이라서, 단순 점검비 받고 여기까지 청소는 하기가 힘들겠죠? 케이스 뜯어서 청소하면 거진 1시간은 걸리는 작업이니깐요. 

케이스 분해 청소 중

 케이스의 얄미늄 기둥을 제거하고 플라스틱 판을 뜯으면 내부를 물티슈 등으로 닦아볼 수 있습니다.

전면 아크릴 청소 / 케이스 상단 먼지 청소 중

 물티슈로 먼지를 닦아내고 유리세척제를 뿌려서 닦습니다. 플라스틱이라서 스크래치 생긴 건 복원 할 수 없습니다. 

전면 아크릴 청소 중

 그래픽카드도 분해해서 먼지만 털었습니다. 서멀은 다시 안 발랐어요. (그래픽카드 서멀 재도포 작업은 진행하지 않습니다. 서멀컴파운드는 별도로 판매합니다. 보급형 4천 원 ~ MX-4 1만 1천까지 있습니다.)

그래픽카드 청소 중

 케이스 하단에 장착된 팬인데요. 팬 밑에 먼지가 쌓여서, 털리지도 않고 분해해야 닦을 수가 있는데요. 나사 구멍의 상태가 좋지 않아서 나사가 3개 밖에 조여지질 않네요. 작업 공간이 협소하다 보니, 손을 넣어서 나사 분해/조립하기가 쉽지는 않습니다. 전면팬도 물티슈로 날개 한 개씩 닦아야 하는데, 도 닦는 느낌으로 날개 하나씩 닦았습니다.

하단 팬 청소 중

CPU 쿨러는 분해한 김에 CPU 서멀컴파운드 재도포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CPU 서멀 컴파운드 재도포 중

 CPU 장착이 제대로 됐는지 확인차 씨네벤치 R23을 돌려 CPU 온도를 확인해보고 있습니다. i7 7700 최대 온도가 55도 정도로 아주 좋은 (낮은) 온도가 형성되고 있네요. 

씨네벤치 R23 프로그램으로 CPU 최대 온도 확인 중

 

 

윈도우 재설치 CPU 서멀 컴파운드 재도포 작업했습니다.

 

 컴퓨터 수리 후에 (컴프레셔 이용) 기본 먼지 청소는 거의 해드립니다. 글을 쓰다보니 특이한 수리 경험을 올린 것이고 위와 같이 케이스 분해해서 부품 하나 하나 개별 청소해드리는 경우는 잘 없어요~

 

 


[2023년 05월 09일] 입고된 컴퓨터입니다. 청소 요청은 아니고 윈도우 부팅이 잘 안되는 컴퓨터입니다. 먼지가 담배 연기와 붙어서 컴프레셔의 공기 압으로는 먼지가 떨어지지 않는 상태입니다. 먼지를 물티슈로 일일이 닦아드리진 않고 출고했습니다. 단, 메모리와 그래픽카드는 골드핑거에 묻은 (담배 연기과 먼지 등)오염물은 알코올 솜으로 닦았습니다. 물티슈보다는 알코올 스왑이 빨리 증발되며, 기름 성분이 깨끗하게 잘 닦입니다. 

우연히 청소로 고생한 컴퓨터와 같은 케이스가 입고돼서 사진을 찍어봤습니다.


[2023년 05월 10일] 절삭유 사용하는 기계에 연결되는 컴퓨터입니다. 기름 먼지는 날리는 먼지가 아니고 흡착된 먼지라서, 공기만으로는 잘 안 날아갑니다. 일일이 손으로 닦아줘야 합니다. 청소때문에 방문한 손님은 아니라서, 모든 부품을 닦아 드리진 못하지만, 핵심적인 부속 (메모리, VGA) 등은 알코올 솜으로 한 번씩 닦아주면 좋습니다. (오른쪽 사진) 메모리의 골드 핑거에 묻은 이물질입니다. 

절삭유를 사용해서 커팅하는 기계에 연결된 컴퓨터 (시리얼 포트 접속 불량 증상)

 

 

[ 관련글 ] 컴퓨터 먼지, 청소 

https://m.blog.naver.com/dongtancom/222320535770

 

컴퓨터 먼지 제거 동영상

보통은 동영상을 찍어놓지 않는데 먼지가 많은 컴퓨터가 입고된 듯 보이네요. 회전하는 바텐더 의자 있으면...

blog.naver.com

 

https://m.blog.naver.com/dongtancom/223188555779

 

컴퓨터 청소할 타이밍

컴퓨터 먼지 청소는 1년에 한 번, 서멀 구리스는 2년에 한 번 일반적으로 컴퓨터 본체는 일 년에 한 번 정...

blog.naver.com

 

https://dongtancom.tistory.com/entry/%EC%BB%B4%ED%93%A8%ED%84%B0-%EB%B3%B8%EC%B2%B4-%EC%B2%AD%EC%86%8C-%EB%AC%BC%ED%8B%B0%EC%8A%88

 

본체 청소 후 고장 난 컴퓨터 (물티슈와 가정용 청소기 등)

[ 컴퓨터 청소할 때 물티슈? ] 컴퓨터 본체 청소해도 먼지가 케이스 표면에 붙어있는 경우(담배 연기 + 먼지 또는 기름 먼지)에는 바람을 불어도 잘 안 떨어집니다. 물티슈로 닦아낼 수 있는 케이

dongtancom.tistory.com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컴퓨터수리 | 김종복 | 경기도 화성시 동탄반송길 13 102호 도로변상가 동탄컴퓨터 | 사업자 등록번호 : 135-26-61400 | TEL : 031-8015-2456 | Mail : dongtancom@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5-화성동부-0210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