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그래픽카드 팬 분해

by 동탄컴퓨터수리 031-8015-2456 2022. 4. 5.

 그래픽카드 팬 수리는 못합니다. 동일한 사양의 팬이 있으면 교체는 가능하지만, 거의 같은 종류의 팬이 잘 없습니다. 제조사마다 팬들이 다양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 팬을 보유하고 있지 않는 점 양해 바랍니다. 아래는 오래된 그래픽카드인데요. 그래픽카드 팬 소음이 있어서, 버리기 전에 한 번 분해해봤습니다. HA9515H12C-Z라는 팬이 들어있네요. 

HA9515H12C-Z
HA9515H12C-Z

 

 

 

보통은 (바람이 뿜어지는) 뒷면 스티커를 제거하면, 베어링 오일을 넣어줄 수 있는데 이 팬은 위쪽에 스티커를 뜯으니깐 베어링이 보이네요. 아주 오래된 팬이라서 와셔가 기름에 절었네요. 흰색의 고정 와셔인데 갈색이 됐습니다. 

기름때로 굳은 상태기름때로 굳은 상태(확대사진)
기름때로 굳은 상태

 

 

 

와셔를 구멍에서 벗겨내기 위해서 송곳으로 긁어냈더니, 흰색으로 돌아왔네요. 

그래픽카드 팬을 고정하고 있는 와셔를 제거하는 중입니다.
그래픽카드 팬을 고정하고 있는 와셔를 제거하는 중입니다.

 

 

 

와셔를 분리하고 팬 축과 모터를 분리했습니다. 

와셔를 제거하면 팬이 분리됩니다.
와셔를 제거하면 팬이 분리됩니다.

 

 

 

이렇게 턱이 있어저 부분에 와셔가 걸려팬이 쉽게 빠지지 않도록 잡아주고 있습니다. 

중심 축에 기름 찌꺼기 가루가 남았네요.중심 축에 기름 찌꺼기 가루가 남았네요.
중심 축에 기름 찌꺼기 가루가 남았네요.

 

 

 

베어링 안쪽에 기름이 말라가루(먼지)가 된 거 같은 흔적이 보이네요. 

중심 축에 기름 찌꺼기 가루가 남았네요.
중심 축에 기름 찌꺼기 가루가 남았네요.

 

 

 

팬을 분해하면, 고무링도 하나 있더라고요. 팬에 거의 항상 고무링이 들어 있습니다.

고무링도 하나 들어있었습니다.
고무링도 하나 들어있었습니다.

 

 

 

안쪽에 가루가 많이 있습니다. 기름이 오래돼서 산화되고 굳어버린 흔적이 아닐까 싶네요. 

기름 찌꺼기가 커피가루처럼 흩어져 있습니다.
기름 찌꺼기가 커피가루처럼 흩어져 있습니다.

 

 

 

오일을 조금 넣어서 기름 먼지 등을 청소하고 있습니다. 

베어링 오일을 넣어서 기름때를 녹이고 닦아내고 있습니다.
베어링 오일을 넣어서 기름때를 녹이고 닦아내고 있습니다. WD40같이 침투성이 좋은 윤활세척제로 닦아내도 좋을 거 같네요.

 

 

 

뾰쪽한 이쑤시개에 검은색 기름이 녹아서 묻어 나오네요.

기름때를 닦아내고 있습니다.
기름때를 닦아내고 있습니다.

 

 

 

면봉 두 개를 넣어서 이곳저곳 닦아주고 있습니다. 

기름때를 닦아내고 있습니다. 2
기름때를 닦아내고 있습니다. 2

 

 

 

날개 중심에 원통형 베어링이 보입니다. 베어링 안까지는 뜯어보진 못했지만 10년 된 그래픽카드라서, 제 기능을 못하는 수준이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볼베어링처럼 보이는 원통형 베어링이 있네요.
볼베어링처럼 보이는 원통형 베어링이 있네요.

 

 

 

어느 정도 닦고 기름칠하고 먼지 털어내고 

어느 정도 청소된 상태입니다.어느 정도 청소된 상태입니다.
어느 정도 청소된 상태입니다. 사진을 찍을 때는 몰랐는데 찍고 확대해보니, (에나멜 동선)구리가 붉은색 노란색 섞여있네요. 신기하네요.

 

 

 

베어링 오일을 넣어주고 중심축을 잡아주는 흰색 와셔도 꼈습니다.

팬 재조립하는 과정입니다.

 

 

 

기존의 스티커는 접착력이 사라져서, 스카치테이프 두 겹으로 막아줬습니다. 

매직테이프로 마감했습니다.

 

 

 

그래픽카드를 다시 조립하고 컴퓨터에 연결해서 돌려봤는데, 팬이 안 돌아가네요. 전에는 팬 소음이 났다고 적혀있었는데 지금은 인식조차 안되고 있습니다. 그래픽카드는 폐기했습니다. 그래픽카드의 팬의 구조가 궁금해서 분해해본 걸로 ...


컴퓨터 FAN 관련 글 모음

 

그래픽카드 팬 소음 - 비공식적 수리 (꼼수)

그래픽카드는 팬 크기와 모양이 다양해서, 같은 모델의 팬의 재고를 보유하고 있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렇...

blog.naver.com

 

냉각팬이 안 돌아가는 파워서플라이 그리고 콘덴서 불량

오래된 컴퓨터 본체인데요. 처음에 오신 증상은 화면이 안 꺼지는 증상으로 찾아오셨는데요. 마침 매장에서...

blog.naver.com

 

팬소음 WD40 방청윤활제 뿌리고 그 다음 이야기...

https://blog.naver.com/dongtancom/222623134181 (요약) 팬 소음 있는 컴퓨터 케이스에 팬에 액체 그리스를 보충해서 몇 개월 사용해보고 팬 소음이 다시 발생해서, WD 40을 넣어서 몇 개월 사용해보고 남긴 후

dongtancom-google.tistory.com

[ 노트북 팬 분해 및 구조 확인 ]

 

ASUS 노트북 저장 공간 (M.2 SSD) 추가하기 GU502L & 팬소음

ASUS 노트북 저장 공간 (M.2 SSD) 추가하기 GU502L ASUS GU502L 노트북인데 C드라이브 용량으로는 동영상 편집하기가 부족해서 D드라이브를 추가하는 작업입니다. 노트북 뒤판을 열어야 SSD를 추가할 수

dongtancom-google.tistory.com

 

 

TG삼보 노트북에 들어있던 팬 불량

모든 팬 불량이 아래의 사례와 같지는 않습니다. 팬 소음이 생기는 원인이 다양할 수 있으니 참고로 보시고 분해가 쉬운 노트북이라서 직접 수리 / 교체 가능하신 분은 셀프로도 수리해보실 거

dongtancom.com


 

 

[ 2023년 01월 14일 사례 추가 ] 저가형 그래픽카드 LP형 그래픽카드입니다.

 팬소음이 있는 LP형 그래픽카드가 있었는데요. 매장에 이 그래픽카드의 쿨러와 맞는 쿨러가 있어서 교체를 해봤습니다. 평상시에는 팬 교체는 안하고 그래픽카드 통으로 교체합니다. 일단은 같은 팬이 잘 없고 그래픽카드 팬 가격도 있고 + 공임까지 붙이면, 비효율적인 수리 방법이라서 대부분의 LP형 그래픽카드 팬수리는 거의 안하고 내장그래픽카드로 대체하거나 그래픽카드 신품으로 교체합니다.

 방열판의 크기는 맞는데, 팬의 전원 커넥터는 크기가 다르네요. 개조해서 기존의 커넥터를 분리하고 연결하는 방법도 있지만, 크기가 약간 안 맞아도 커넥터가 장착은 되더라고요. 그래서 그냥 꽂았습니다.  +, - 케이블 색상만 잘 맞춰서 연결했습니다. 

그래픽카드의 방열판의 크기를 자로 측정합니다. 55mm (5.5Cm)의 크기의 방열판이 있으면 팬 교체 가능합니다. 그래픽카드 팬 방열판도 크기가 다양하고 커넥터도 모양이 다양합니다. 그래서 똑 같은 제품이 잘 없어요. 대충 맞춰서 개조해서 연결합니다.

 

 

 

 아래의 사진처럼, 먼지가 많이 낀 커넥터는 원래의 커넥터이고 새거는 먼지가 없습니다. 커넥터의 굵기가 다릅니다. 기존의 커넥터가 큰 제품이고 교체할 제품은 작은 커넥터인데, 크기 차이가 크지 않지 때문에, 무시하고 커넥터에 꽂았습니다. 전선의 색상을 맞춰서 꽂았고요. 전선이 반대 모양이면, 한 바퀴 돌려서 억지로 꽂거나 아니면, 2구 커넥터에서 전선을 제거하고 극성을 맞춰서 재연결합니다.

 

 

 

 서멀도 다시 바르고 팬 교체한 다음에 방열판이랑 그래픽카드 칩셋이랑 잘 붙었나 눌러서 확인해보고 있습니다. 뜯어서 확인해보면 제일 좋고요. (방열판을 뜯으면, 서멀은 다시 바르는 게 제일 좋은데, 발열이 높지 않은 그래픽카드라서 그냥 써도 무방합니다.) 방열판과 기판을 잡아주는 고정 커넥터 길이가 안 맞으면 열전달이 잘 안 될 수 있으니깐 기존의 커넥터는 버리지말고 잠깐 보관할 거 같습니다.

 서멀이 방열판에 잘 묻어나는지 확인하면 좋습니다. 그래픽카드 부하를 걸어서 온도가 너무 높게 형성되진 않는지 확인해보는 방법도 있겠네요. 각자의 방법으로 방열판과 그래픽카드 칩셋이 잘 붙었나 검증=확인=테스트 해보면 될 거 같습니다.

금색 방열판과 그래픽카드의 칩셋이 잘 붙었나 한 쪽 방열판을 눌러서 서멀 상태를 확인했습니다.

 

 

 

 

기존의 팬소음이 있는 팬은 폐기하면서 한 번 뜯어봤습니다. 아래와 같이 분리가 되네요. 이렇게 날개가 분리되면, 안쪽에 굳어버린 오일을 제거하고 다시 베어링 오일을 채워서 사용해볼 수도 있지만, 이 정도로 분해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날개나 플라스틱 구조물이 잘 부러져서 분해가 쉽지 않습니다. 이것도 버릴 거라고 생각하니깐 이렇게 힘으로 뜯어본 거고 고쳐서 써야한다면, 이렇게 힘으로 뜯기는 힘들어요. 보통은 뜯다가 파손되거든요. (아래의 사진도 이미 파손된 상태입니다.) 

플라스틱 축이 버섯모양으로 생겨서 안쪽에서 걸리고 풀릴 수 있는 구조로 보입니다. 그리고 중심 원통은 같이 빠질 때가 있고 박혀있을 때도 있네요. 안까지 청소하려면 원통도 분리해야 내부의 기름때도 닦아볼 수 있겠네요.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컴퓨터수리 | 김종복 | 경기도 화성시 동탄반송길 13 102호 도로변상가 동탄컴퓨터 | 사업자 등록번호 : 135-26-61400 | TEL : 031-8015-2456 | Mail : dongtancom@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5-화성동부-0210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