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컴퓨터수리

도시바노트북수리 (SSD, 메모리 업그레이드 작업)

by 동탄컴퓨터수리 031-8015-2456 2021. 8. 25.

도시바노트북수리 (SSD, 메모리 업그레이드 작업)

처음 입고된 상태입니다. 부팅이 안되고 있습니다.

No bootable device -- Please restart system 

처음 입고된 상태 No bootable device -- Please restart system 
처음 입고된 상태 No bootable device -- Please restart system 

도시바 노트북은 한국어 지원 홈페이지도 없어진 걸로 알고 있습니다. 더 이상은 도시바 노트북을 보기가 힘들어지고 있는데요. 수리 들어오는 노트북은 연식이 오래된 노트북 위주로 들어오고 있습니다. 공용으로 교체 가능한 부속이 아니라면, 도시바 노트북 수리는 어렵지 않을까 싶습니다. (공용으로 교체 가능한 부속메모리, 하드디스크, SSD, 시디롬, 어댑터파트별로 교체가 가능한 부속류입니다. 그 외 메인보드나 카메라 모듈 등 전용 부속은 폐기된 노트북에서 추출하지 않는 이상 신품으로는 구하기가 거의 어렵지 않을까 싶습니다. 대부분의 4~5년 넘은 노트북은 비슷한 처지입니다. 삼성, LG 같은 대기업도 4년 정도 부품을 보유합니다. 오래된 모델의 제품은 부속이 없어서 수리가 불가한 경우가 많은데요. 정상 동작하는 제품의 중고 시세보다 수리비용이 높아지니깐 수리하기가 쉽진 않을 거 같습니다. 연식이 오래된 만큼, 수리 후에 다른 불량(재불량)이 생길 수도 있고요. 재활용, 수리해서 사용하기보다는 소비의 시대로 접어드는 거 같습니다. 노트북의 신품 가격이 많이 내려온 것도 한 몫하고요. 뇌피셜입니다.)

도시바 노트북 C50-A PSCFJK-003004 19V 3.42A
도시바 노트북 C50-A PSCFJK-003004 19V 3.42A

오래된 노트북이기 때문에, 먼저 제 테스트용 SSD를 꽂아서 윈도우10이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먼저 확인하고 있습니다. 간혹, 오래된 노트북에서 SSD가 제대로 인식이 안된다던지? 윈도우10 로딩 중에 블루스크린이 뜬다던지 여러가지의 오류가 생길 수 있습니다. 5~10년 정도된 노트북은 부품 간의 호환성, 소프트웨어적인 호환성 문제가 있는 제품이 더러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호환성 문제가 생기면, 해결 방안을 찾는 게 쉽지 않기 때문에 (해당 제품을 현재까지 사용하는 사람이 많지 않으면,) 오류 해결 방안을 찾는데도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도시바처럼 커뮤니티가 해체되면, 정보 교류가 활발하게 이뤄지지도 않는 것도 문제이고요. 그래서 많이 팔리는 제품을 구입하는 것도 하나의 유지보수 팁이 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이 사용하면, 쓰는 사람이 많아지니 문제 해결, 정보 공유도 잘 이뤄집니다.)

C50-A SATA 소켓과 메모리 소켓 
C50-A SATA 소켓과 메모리 소켓 

메모리는 킹스톤사의 4기가 메모리가 장착된 상태입니다. DDR3L (저전력 모델)이 들어있네요. 메모리도 8기가로 업그레이드 진행할 계획이라서, 기존의 킹스톤 메모리는 제거하고 (동일 용량과 맞교체) 동일한 메이커의 동일 성능의 4기가 메모리 2개로 8기가로 업그레이드를 진행했습니다. 

C50-A 메모리 소켓과 사타 소켓C50-A 메모리 소켓과 사타 소켓
C50-A 메모리 소켓과 사타 소켓

도시바 하드디스크 500기가는 크루셜사의 MX500 250기가 SSD 제품으로 업그레이드를 진행했습니다. 용량은 반으로 줄었지만, 속도는 5배 정도 SSD가 빠릅니다. (노트북의 연식이 있어서 5배 정도까지 성능 향상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순전히 읽기/쓰기 속도이고 CPU 연산속도-처리속도는 같기 때문에 5배까지 성능이 올라가진 않습니다. 반응속도가 빠릿빠릿해지는, 하드디스크 읽기 렉이 사라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MX500 250GB 업그레이드 작업MX500 250GB 업그레이드 작업
MX500 250GB 업그레이드 작업

메인보드 시계 건전지도 교체를 했습니다.데스크톱에서 사용하는 건전지와 동일한 규격이 들어가네요. 노트북 전용 부품이 아니라 공용 부품을 사용할 수 있어서 좋네요. 간혹, 전용 건전지를 커넥터 형식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모든 모델의 건전지 부속을 다 가지고 있기가 힘들어서 배터리 교체가 난감한 경우가 있습니다. 누구나 손쉽게 교체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면 좋을 거 같습니다.

C50-A 메인보드 건전지 교체 작업 
C50-A 메인보드 건전지 교체 작업 

UEFI 방식을 지원하는 노트북이라서 UEFI로 윈도우를 설치했지만, 문제가 있습니다. 초기 부팅 시에 어떤 키든 눌러야 윈도우가 로딩이 되는 증상이 있습니다. 임시로 연결했던 테스트용 SSD(삼성)가 AMD CPU에서 설치한 윈도우가 깔려있었었는데요. AMD 메인보드에서 설치한 다음, 도시바 노트북으로 붙이면, 아무 키를 누르지 않아도 정상적 윈도우 불러오기가 됐습니다. 나중에 다시 키를 눌러야 넘어가는 증상이 재발해서 결국은 레가시(Legacy) 방식으로 윈도우10을 재설치했습니다. 레가시 방식으로는 별다른 문제없이 정상적으로 부팅이 잘 됐었고요. 윈도10 설치후 드라이버 설치할 때, 윈도우 업데이트를 통해서 드라이버를 업데이트를 했더니 아래와 같은 블루스크린이 1회 발생했습니다.

AMD보드에서 윈도우 설치 후 도시바 노트북에 붙여봄, 드라이버 업데이트 과정에서 불루스크린 1회 발생

그 외에 CPU 온도가 100도에 가깝게 올라가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i5-4200M CPU가 장착된 상태였는데요. 

CPU 온도가 100도입니다. 
CPU 온도가 100도입니다. 

뒤판을 분해해서 내부 청소도 같이 진행했습니다. CPU 방열판을 분리 후 먼지 청소를 진행했고요. 서멀구리스도 다시 발랐습니다. 

CPU 청소 중 CPU 청소 중 
CPU 청소 중 

풀어야 할 나사가 많기 때문에 풀었던 장소에 잘 보관을 했습니다. 나사의 길이가 조금은 다르기 때문에 위치에 맞춰서 배열을 해놨습니다. 

C50-A 분해C50-A 분해
C50-A 분해

CPU 방열판을 분해하고 먼지도 떨어내고 

C50-A 분해C50-A 분해
C50-A 분해

방열판에 먼지 카펫도 뜯어냈습니다. 굳어버린 서멀구리스도 제거했고요. 

C50-A 방열판과 먼지 C50-A 방열판과 먼지 
C50-A 방열판과 먼지 

아크텍사의 MX-4 서멀 컴파운드를 적정량 재도포했습니다. 

C50-A CPU i5-4200M (2.50GHz)C50-A CPU i5-4200M (2.50GHz)
C50-A CPU i5-4200M (2.50GHz)

CPU 방열판을 재조립한 다음 온도를 확인해봤는데요. 최대 온도가 71도 정도로 내려온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청소 후 온도 측정 71도 청소 후 온도 측정 71도 
청소 후 온도 측정 71도 

기존의 하드디스크는 분리해서 포장해서 돌려드렸습니다. 원하시면, 외장하드 케이스에 넣어서 외장하드로 재활용이 가능합니다. (외장하드 케이스 + 외장하드 가방은 별도로 판매합니다.) 

기존의 하드디스크 파티션 정보가 사라졌습니다. 
기존의 하드디스크 파티션 정보가 사라졌습니다. 

웹캠의 상태가 좋지 않다고 말씀을 해주셔서 확인하는 중입니다. 카메라를 실행해서 웹캠을 실행하면, 가만히 놔두면 화면이 안 뜹니다만 손님 말씀대로 좌측 기판을 누르면, 카메라 모듈이 살아납니다. 우측에 있는 선(커넥터) 접속 불량은 아닌 듯 보이고요. 카메라 모듈과 기판 사이의 접속 불량 문제가 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해당 카메라 모듈을 더 이상 구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교체는 어렵습니다. USB 웹캠을 구입해서 연결하시는 편이 수리 비용도 더 저렴하고 빨리 대체할 수 있는 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USB 웹캠을 같이 구입해 가셨습니다. 

웹캠은 기판을 눌렀을 때 화면이 나오는 증상이 있었는데요. 메모리 매니지먼트 블루스크린이 발생시켜서 커넥터는 제거했습니다. 
웹캠은 기판을 눌렀을 때 화면이 나오는 증상이 있었는데요. 메모리 매니지먼트 블루스크린이 발생시켜서 커넥터는 제거했습니다. 

 

 

 


얼마 후에 비슷한 모델이 다시 입고됐는데요. 아래의 노트북은 정상적으로 윈도우10 UEFI모드가 지원되고 드라이버 설치시에도 별다른 문제가 없는 노트북이였습니다. 

[ 관련글 ]https://dtcom.tistory.com/entry/도시바-노트북-업그레이드-하드디스크를-SSD로-교체

 

도시바 노트북 업그레이드 (하드디스크를 SSD로 교체)

새틀라이트 C50-A라는 모델이 입고됐습니다. 일주일전에 동일한 모델이 입고됐었는데요. 오래된 노트북이라서 알 수 없는 오류가 있어서 애먹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UEFI방식으로 포맷했을 때 =>

dtcom.tistory.com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컴퓨터수리 | 김종복 | 경기도 화성시 동탄반송길 13 102호 도로변상가 동탄컴퓨터 | 사업자 등록번호 : 135-26-61400 | TEL : 031-8015-2456 | Mail : dongtancom@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5-화성동부-0210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