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X72 6QD-026XKR-BB5630H8G1T0XX MSI 노트북입니다. 자동복구로 넘어가고 MACHINE CHECK EXCEPTION 이라는 오류창(블루스크린)이 떠서 내방해주셨는데요. 교체 가능한 부속(메모리, SSD 등)은 교체해봤지만, 동일한 증상이였습니다. CPU, 그래픽카드 등 중요한 부품이 메인보드 일체형이라서 추가적인 검사는 해볼 수가 없어서 제조사 AS를 받으시길 권장드렸습니다.
CX72 6QD-026XKR-BB5630H8G1T0XX
뒷면에 조여진 모든 나사를 제거하고 있습니다.
구멍이 많아서 일일이 확인하고 있습니다. 나사는 노트북의 모양대로 모아두면 재조립하기에 편리합니다.
시디롬을 제거하고 있습니다.
노트북 뒷면 LCD 케이블 보호 마개가 떨어졌네요.
2월에 촬영했던 사진이라서 저도 왜 찍어놨는지 기억이 잘 안나는데 괜히 사진을 찍어놓을 이유가 없는데요. 파손된 걸로 보입니다. 나중에 고객님에게 보여드리기 위해서 사진을 남겨둡니다.
뒷면의 커버를 제거하면 아래와 같이 메인보드가 나옵니다.
요즘 나오는 노트북은 손바닥만 한데 기판이 상당히 크네요. 그래픽카드, CPU 등 중요한 부품은 메인보드에 실장된(납땜된) 상태라서 테스트가 어렵고요. 메모리카드, m.2 SSD 등 교체 가능한 부속만 교체해서 테스트를 진행해봤는데 동일한 오류창이 떴습니다.
메모리도 1개 이상 다른 속도, 용량 메모리를 이용해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제대로 부팅이 안되니깐) 자동 복구 준비 중이라는 화면으로 넘어가네요.
PC에 문제가 발생하여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자동으로 다시 시작합니다.
재부팅하면, 부팅 순서에 따라서 부팅이 진행되다가
MACHINE CHECK EXCEPTION 이라는 블루스크린이 뜹니다.
MACHINE CHECK EXCEPTION 이라는 블루스크린이 뜹니다.
부팅순서를 USB 메모리 (윈도우 설치 USB)로 변경해봐도
윈도우 설치 진입전에 블루스크린이 뜹니다.
시모스 모드에서 변경할 수 있는 옵션이 있을까 싶어서 들어가 봤습니다. (출고하기 전에 기존 부속들이 메인보드에서 인식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있는 과정으로 보입니다.)
증상은 계속 반복되고 교체해볼 수 있는 부품은 모두 교체를 진행했기에 더 이상 동네 컴퓨터 수리점에서는 점검이 어렵습니다.
전원커넥터를 제거하고도 테스트를 진행해보고
교체 가능한 부품은 거의 교체해본 거 같습니다. (CPU, VGA 통합) 메인보드는 제조사를 통해서 AS가 가능합니다. 보통은 시중에 찾아보시기가 어렵습니다. 노트북 리페어샵을 통해서 회로 수리를 받아보실 수 있지만, 잘 고치시는 분들은 항상 바쁘고 일이 밀려있어서 수리 맡기기가 어렵습니다. 한 번에 수리가 잘되면, 다행인데 그렇지 않은 경우도 더러 있어서 메인보드 수리(리페어)는 권해드리기도 쉽지 않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