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컴퓨터수리

2015년에 출시된 삼성컴퓨터, SSD 장착하는 방법

by 동탄컴퓨터수리 031-8015-2456 2021. 11. 18.

2015년에 출시된 삼성컴퓨터, SSD 장착하는 방법

 

 

2015년에 출시된 삼성컴퓨터인데요. 2015년 당시에는 SSD와 HDD가 동시에 사용하던 시기입니다. 그래서 사무용으로 나오는 본체 중에 하드디스크만 장착된 사무용 컴퓨터가 일부 있었습니다. 아래의 컴퓨터가 하드디스크가 장착된 본체인데요. 윈도우10 업그레이드가 계속되면서 너무 느려서 쓰기가 어렵습니다. 인터넷 창 뜨는데 5분은 걸립니다. SSD 추가 장착을 위해동탄센트럴파크 옆에 있는 컴퓨터가게로 내방해 주셨습니다. 

하드디스크 동작이 너무 느린 삼성컴퓨터 SSD 장착하기
하드디스크 동작이 너무 느린 삼성컴퓨터 SSD 장착하기

 

 

 

(1) 기존의 하드디스크는 분리해서 다른 컴퓨터에서 표면 검사 테스트(배드섹터)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2) SK 하이닉스 SSD를 추가로 장착할 예정입니다. (기존의 하드디스크는 불량만 없다면, 서브 저장장치로 활용할 계획)

(3) SSD 박스에 유통사 보증 스키터를 SSD에 부착해 줍니다. (TIP. 스티커가 없어도 시리얼넘버로 보증이 가능)

국내 정식 유통된 제품이 아닌 경우, 해외에서 구입하신 (직구) 제품국내 유통사에서 A/S를 책임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SK 하이닉스 S31 250GB SSD 교체작업SK 하이닉스 S31 250GB SSD 교체작업 (2) SK 하이닉스 S31 250GB SSD 보증 스티커 부착
SK 하이닉스 S31 250GB SSD 교체작업

 

 

 

 

(4) 메인보드 설정화면(시모스화면)에서 새로 장착한 SSD가 정상적으로 모델명이 뜨는지 확인

 

 

 

 

(5) 윈도우10 설치할 설정을 변경해주고 있습니다. Secure Boot 끄면, UEFI OS를 설치할 수 있는 옵션창이 뜹니다.

(윈도우10은 CSM, UEFI 방식 2개 다 설치할 수 있습니다. 기호에 따라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6) 윈도우10 설치 USB를 통해서 윈도우10 설치를 진행합니다.

아래의 삼성 컴퓨터는 윈도우 정품이 탑재된 모델이라서

윈도우10 버전 선택화면에서 자동으로 윈도우10 Home 에디션 설치가 진행되네요. 

 

 

(7) 윈도우10 정상 설치하고 윈도우 최신 업데이트까지 진행했습니다. 

윈도우10 설치화면
윈도우10 설치화면

 

 

기존에 장착된 하드디스크 표면 검사결과 정상
기존에 장착된 하드디스크 표면 검사결과 정상

 

(8) 윈도우를 설치하는 동안 기존의 하드디스크 점검이 끝났네요. 정상입니다. 하드디스크 베이에 SSD를 달아줍니다. 

2.5인치 => 3.5인치 변환 가이드가 있으시면, 가이드를 활용하셔도 철재 하드디스크 가이드에 고정하셔도 되지만, SSD는 가볍고 충격에 강해서 나사 하나 고정시켜도 무방합니다. 다만, 사타케이블을 연결할 때, SSD가 흔들릴 수 있기 때문에 사타 포트를 유관으로 확인하고 천천히 조심히 연결하시는 걸 권장드립니다. 

하드디스크 철재 고정 가이드에 SSD 고정시키기 (1)하드디스크 철재 고정 가이드에 SSD 고정시키기 (2)하드디스크 철재 고정 가이드에 SSD 고정시키기 (3)
하드디스크 철재 고정 가이드에 SSD 고정시키기

 

[ 추가 점검 사항 ]

빵끈(철사)으로 정리된 케이블을 케이블 타이로 재고정했습니다. 

빵끈대신 케이블타이로 교체했습니다.빵끈대신 케이블타이로 교체했습니다.
빵끈대신 케이블타이로 교체했습니다.

메인보드의 시모스 배터리도 신품으로 교체했습니다. 

메인보드의 배터리를 신품으로 교체했습니다. H81S1MP1.0
메인보드의 배터리를 신품으로 교체했습니다. H81S1MP1.0

기존의 하드디스크를 장착하면, 부팅 순서가 변경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는데요. 아래와 같이 SATA 1번을 SK하이닉스 SSD를 꽂았습니다. 나중에 메인보드가 초기값으로 돌아가더래도 SSD가 먼저 부팅될 수 있도록 설정값을 변경했습니다.

SAMSUNG BIOS Configuration 화면에서 디스크의 순서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SAMSUNG BIOS Configuration 화면에서 디스크의 순서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하드디스크에 데이터가 남아있기 때문에 포맷하지는 않은 상태인데요. 부팅 순서를 확인해보니, 기존에 윈도우가 설치된 하드디스크도 부팅 장치로 잡히고 있습니다. 기존 하드디스크로 부팅되지 않도록 사용안함으로 변경했습니다.

이전 하드디스크로 부팅되지 않게끔 설정값을 바꿔주고 있습니다.이전 하드디스크로 부팅되지 않게끔 설정값을 바꿔주고 있습니다.
이전 하드디스크로 부팅되지 않게끔 설정값을 바꿔주고 있습니다.

위와 같이 부팅 설정 및 컴퓨터 내부 청소까지 끝내고 아래와 같이 수리 일자를 부착해서 출고했습니다. 

수리 완료한 후에 수리 일자를 기록했습니다.
수리 완료한 후에 수리 일자를 기록했습니다.

 

 

[ 관련글 ] 

https://blog.naver.com/dongtanpc/222285946000

 

동탄에 ASUS 컴퓨터수리 및 SSD 업그레이드하는 곳

동탄센트럴파크 옆에 있는 컴퓨터수리점입니다. ASUS 일체형 컴퓨터 업그레이드를 진행했습니다. 컴퓨...

blog.naver.com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컴퓨터수리 | 김종복 | 경기도 화성시 동탄반송길 13 102호 도로변상가 동탄컴퓨터 | 사업자 등록번호 : 135-26-61400 | TEL : 031-8015-2456 | Mail : dongtancom@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5-화성동부-0210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