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센스 900X 노트북입니다. 2012년 출시도니 오래된 노트북이네요. (출시된지 10년에 가까워집니다.) 이 제품은 SSD가 mSATA형 SSD가 장착된 모델인데요. 요즘은 mSATA 형 SSD가 대기업은 잘 없고 중소기업 제품만 생산되고 있습니다. mSATA형 SSD보다는 m.2 SSD가 대중화되면서 이제는 거의 비주류의 SSD입니다.
노트북 뒷면의 나사를 제거하기 위해서 미끄럼방지 마개를 제거했습니다.
뒷판의 안쪽은 아래와 같은 구조로 생겼습니다. 분해시 참고바랍니다.
뒷판을 뜯어내면, 배터리가 절반 이상의 면적을 차지하고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심지어 메모리 추가 슬롯도 없이 메인보드에 실장된 상태입니다.
기존의 불량난 (배드섹터) SSD를 제거하고
중고 mSATA형 SSD 250기가를 교체 장착했습니다. 중고는 1개 남은 테스트용으로 보유하고 있던 제품입니다.
하드디스크 표면 검사를 통해서 SSD가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걸 확인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사진은 이상이 있었던 120기가 제품의 하드디스크 표면 검사 결과입니다. SSD도 배드섹터가 많이 검출되고 있습니다. 배드섹터가 있으면, 다양한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아래의 노트북은 무선랜이 안되는 증상을 호소하셨는데요. 저희 매장에서는 정상적으로 연결되기도 했습니다.
여기까지 뜯을 일은 거의 없기 때문에 마지막으로 노트북의 쿨러 청소도 같이 진행했습니다.
서멀구리스가 아래와 같이 조금 물렁한 상태였는데요. 비교적 최근에 재도포한 흔적으로 보입니다. 10년식이나 됐으면 거의 굳어서 화석화된 경우가 많습니다.
CPU나 그래픽 소켓 위의 서멀구리스를 깨끗하게 닦아내고
CPU 쿨러의 먼지도 털어냈습니다.
서멀구리스를 콩알만큼 짜놓고 방열판을 다시 달았습니다.
메인보드 시모스 모드에서 연결한 mSSD가 정상적으로 인식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있스비다.
'컴퓨터 수리일지 > [동탄] 예당마을 (1단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탄 1단지 예당마을 입고] 삼성 노트북 청소 - 서멀구리스 재도포 작업 (0) | 2015.12.11 |
---|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