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수리일지

동탄 LG 노트북 수리 및 업그레이드

by 동탄컴퓨터수리 031-8015-2456 2020. 3. 15.

http://naver.me/564AZ5Dz

 

[ 2020년 03월 15일 수리 사례 ] 

동탄에서 방문해주신 고객님의 LG 노트북입니다. SSD를 직접 구입, 장착하시고 윈도우 설치를 진행하셨는데 윈도우 설치화면으로 안 넘어가고 바이오스 화면까지도 진입이 안 되는 상태라서 내방을 해주셨는데요. 문제가 많았던 노트북이라서 블로그에 게시글을 남깁니다. 2012년 정도에 출시된 노트북으로 상당히 오래된 노트북이기 때문에, SSD를 업그레이드하느냐? 새로 구입하느냐? 고민해봐야 할 정도의 연식의 노트북인데요. 아래와 같이 한 번에 제대로 안 되는 경우는 수리비용도 문제이고 내구성의 문제가 있어서 되도록이면, 신중한 선택을 요합니다. 

 

직접 장착하셨던 SSD를 분해하고 다시 HDD를 장착해서 내방해주셨는데요. 하드디스크를 사용하면, 정상적으로 잘 동작하고 있습니다. 제가 이 문구의 글을 쓰다가 예전에 수리한 후기글이 방금 생각이 났습니다. 그때도 상당히 어렵게 수리를 진행했었기에 네이버 블로그에 글을 남겨놓았는데요. 아래의 포스터입니다. 

https://blog.naver.com/dongtancom/221162545651

 

동탄노트북수리 P530 시리즈

부팅이 안되고 블루스크린이 뜨는 증상으로 내방해주신 고객님 LG 동탄노트북수리 입니다. 하드디스크를 ...

blog.naver.com

이전글과 비교해보니 거의 비슷한 연식의 비슷한 모델이네요. 네이버 블로그에 글을 썼던 모델은 P530이고 아래의 노트북은 P535 노트북입니다. P530 모델 수리할 때에도 하드디스크 베이에 SSD를 장착했을 때, 비정상적으로 동작하는 문제가 있었는데 아래의 P535 모델도 거의 동일한 바이오스버전의 메인보드가 아닐까 싶네요. 노트북과 SSD간의 호환성 이슈가 있는 모델은 드문드문 있기 때문에 동일한 사건이 빠른 시일 내에 들어오지 않으면, 연관 지어서 생각하기가 쉽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그 사이에 많은 다른 수리 사건이 생기기 때문에)

P535-D 하드디스크 베이

노트북의 SSD의 인식의 문제가 컨트롤러에 따라서 다를 수 있고 노트북 특성에 따라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일단은 고객님께서 가져오신 SSD는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서 표면 검사를 진행해보고 그 사이에 제 테스트용 SSD를 연결해서 윈도우10을 설치해 봤는데요. 다행히? 도 제 SSD는 평소보다 느리지만, 윈도우10까지 정상적으로 설치를 마쳤습니다.

(이 부분은 다행히 아니고 차라리 동일하게 윈도우설치가 안 되는 편이 증상을 찾기 좋습니다.) 

제 테스트용 SSD는 윈도우 설치가 정상적으로 진행됐었기 때문에 노트북의 다른 부분을 테스트하기 시작했었는데요. 유튜브 동영상 2~3개만 틀어놔도 온도가 비정상적으로 높게 올라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윈도우10 설치과정이 평소보다 많이 느렸던 이유가 CPU 발열의 문제였을 수도 있기에 CPU 청소를 진행했습니다. 

 

이 노트북은 일반 노트북보다 청소하기가 굉장히 까다로운 편에 속하는 노트북입니다. 아래의 사진에서 보실 수 있듯이 풀어야 하는 나사가 많고 커넥터와 선들도 많습니다. 거의 컴퓨터 케이스 교체하는 정도의 시간이 걸릴 듯합니다. 

하판에 조여진 나사를 제거하고 키보드를 제거하니 메인보드 기판이 들어났습니다. 

키보드를 뜯어내기 위해서 터치패드, 키보드 케이블 제거하고 무선랜카드도 제거합니다.

메인보드도 수 많은 커넥터와 연결된 상태이기 때문에 조심스럽게 커넥터를 제거합니다. 오래된 노트북은 이러한 단자의 플라스틱 커넥터도 세월에 흐름에 따라서 삭아서 뽑다가 부스러지거나 접속불량이 생기기도 하기 때문에 오래된 노트북 청소 대행 작업 의뢰는 별도로 받고 있지는 않습니다. (리페어 수리점이 아니고 일반 판매점이다 보니 수시로 사람들이 오가고 전화도 받아야 해서 노트북 뜯어놓고 다른 일을 하기도 어렵기도 하고요. 저렇게 나사 많은 노트북 뜯을 때는 전화 응대도 쉽지 않아서 저녁먹고 매장 문 닫아놓고 수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메인보드 뒷면에도 커넥터가 있습니다. 

메인보드를 완전히 분해했습니다. 

CPU방열판의 조여진 나사를 해체하고 

굳어버린 서멀구리스를 깨끗하게 닦아냅니다. 

방열판에 묻어있는 서멀구리스도 깨끗하게 닦아내고 

CPU 팬 내부의 먼지도 털어냅니다. 

깨끗하게 닦아낸 CPU와 그래픽 칩셋 위에 새로운 서멀구리스를 재도포 했습니다. 

청소후 온도는 많이 내려갔습니다. 78도까지 오르기는 했지만, 평상시 아무 작업을 하지 않았을 때에는 50도를 넘지 않고 유지되고 있습니다. 

다른 컴퓨터에서 고객님의 SSD 표면 검사를 진행했었는데요. 표면검사는 정상입니다. 윈도우10도 정상적으로 잘 설치되고 있네요.

다만, CRC 에러가 생긴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 사이 3번째 제 테스트용 SSD 제품을 연결해서 윈도우 설치를 진행했는데요. 아래와 같이 로딩이 오래 걸리고 파티션을 나누는데 문제가 생기네요. 이렇게 입고된 증상과 동일한 증상이 생기면, 해결의 실마리가 풀립니다. 반복되는 증상을 구현할 수 있기 때문에,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적용해보고 차도를 확인해서 해결할 수 있는데요. 첫 번째 테스트용 SSD가 정상적으로 윈도우10 설치 및 바탕화면까지 떴었기 때문에, 증상이 오락가락해버려서 문제 해결에 걸리는 시간이 조금 더 필요했습니다. 

다른 신품 SSD를 연결해도 CRC 에러가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노트북과 SSD 간의 호환성 문제가 있는 노트북입니다. 

(이 때까지는 이전에 수리했던 내용이 기억나지 않았기 때문에) 

혹여나 정말 케이블이 씹혀서 케이블 접속불량으로 CRC에러가 생겼을까 싶어서 LG노트북 중에서 호환되는 사타커넥터를 교체해서 연결을 해봤습니다만 증상이 호전되지 않네요. 

하드디스크 베이에 고객님 SSD를 연결해서 어떻게든 작업을 진행해보려고 했지만, CRC 에러 카운트만 올라가고 CRC에러 숫자가 늘어나는 만큼 노트북의 동작속도는 느려지고 있습니다. 

노트북 하드베이는 포기하고 노트북의 시디롬에 멀티부스트를 꽂아서 SSD를 장착해서 윈도우를 설치해 봤습니다. 

아래와 같이 CRC 에러가 더 이상 늘지 않았고 윈도우10 설치과정에서 별다른 이상없이 정상적으로 동작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1. CPU 과열로 => CPU 청소 및 서멀구리스 재도포 작업

2. 윈도우10 설치 과정에서 오류로 진행 안됨 => ODD 베이에 멀티부스트 장착해서 윈도우10 설치

번외) SSD 업그레이드전 하드디스크에 윈도우를 설치해서 최신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진행해볼 거 같기는 합니다. (노트북에 별다른 문제점이 없고 LG에서 해당 모델의 SSD 관련 패치가 됐다면?)

 

 

 

 

 

 

 

 

 

 


[ 2023년 01월 04일 LG 노트북 SSD 업그레이드 작업 사례 추가 ]


 

 

 

1. 댁에서 윈도우7 재설치를 해봤지만, 그래도 노트북이 느려서 찾아주신 손님입니다. 

 점검 결과 하드디스크가 불량입니다. (배드섹터) 이 노트북은 CPU도 셀러론급 저사양의 CPU가 장착된 모델이라서, SSD 업그레이드를 진행할지? 새로 구입할지? 고민해볼 LG 노트북입니다. SSD를 업그레이드해도 성능이 제대로 나오지 않습니다. 느리고 불량난 하드디스크의 문제(렉)은 해결되지만, 이제 CPU에서 처리 속도에서 렉(기다림)이 생깁니다. 그래서, 업그레이드를 고민해볼 노트북입니다. 단순하게 유튜브 동영상 시청하거나, 문서 작업용이라면 업그레이드를 고려해볼 거 같고요. 사무실에서 업무용으로 사용할 경우에는 노트북을 새로 구입하는 걸 권장드립니다. SSD 업그레이드 후에도 CPU 렉이 생겨서 업무 효율이 안 나기 때문입니다.

LG 노트북 15UD340-L.AX3FX 2016년 제조된 노트북입니다.

 

 

2. 노트북을 분해했습니다. 모델 15UD340-L

 노트북을 분해하면, 아래와 같은 구조로 생겼습니다. CPU 위구리 방열판이 아니고 은색 알루미늄 방열판이 보이네요. 팬도 CPU를 식히기 위한 용도라기보다는 노트북 내부 열기를 밖으로 빼주는 배기 팬의 위치입니다. CPU도 느린데, 하드디스크가 장착된 상태라서 더욱 느리게 동작됩니다. 또한 하드디스크의 배드섹터 불량이 있어서 진행이 더욱 더딥니다. LG 노트북과 호환이 잘 되는 삼성 SSD로 교체하고 윈도우10 설치 후 출고할 예정입니다. 생각 같아서는 메모리 용량도 4기가를 제거하고 8기가로 업그레이드하면 좋을 거 같은데, 비용이 문제요. 간단하게 문서 편집작업만 하신다니 4기가도 충분히 작동은 됩니다. 

LG노트북 15UD340-L 분해된 모습

 여기까지 분해할 일은 거의 없기 때문에, CPU의 서멀 컴파운드 재도포 작업도 진행했습니다. 기존에 공장에서 발려 나온 서멀은 사막화(쩍쩍 갈라짐)가 생겼습니다. 말라버린 서멀은 닦아내고 털어내고 MX-4 서멀컴파운드를 다시 바르고 방열판을 재조립했습니다.

알미늄 방열판에 묻은 서멀과 CPU 위에 묻은 서멀을 닦아내고 MX-4 서멀컴파운드 재도포했습니다.

 

 

3. 불량난 하드디스크를 제거하고 삼성 SSD 250기가 신품으로 교체하고 있습니다.

SSD 교체 작업 후에 시모스 모드에서 새로 장착한 SSD의 모델명이 정상적으로 인식되는지 확인하고 있습니다. (4번째 사진)

불량난 하드디스크를 제거하고 SSD로 교체하고 있습니다. 시모스 모드에서 새로 장착한 SSD 모델명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우측하단사진)

 

 

4. 시계 배터리 교체 작업 (메인보드의 설정값과 시간을 맞춰주는 배터리입니다.)

=> 노트북 배터리 교체 아닙니다. 노트북 배터리 교체는 안 하고 있습니다. 

메인보드의 시계 배터리로 신품으로 교체했습니다.

 

 

5. 윈도우10 설치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LG노트북의 부팅 메뉴를 띄워주는 특수키는 F10번입니다. (구형 LG 노트북F12번도 있습니다.) USB 윈도우10 재설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부트 메뉴를 띄우는 특수키는 F10번입니다.

윈도우10 설치 후에 장치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LG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장치 드라이버로 설치했습니다. 

윈도우10 설치 후 홈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윈도우10용 드라이버로 설치하고 있습니다.

 

6. 불량난 하드디스크는 SSD 포장지에 포장해서 돌려드렸습니다. 

고장난 하드디스크는 SSD 포장함에 넣어서 돌려드렸습니다.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컴퓨터수리 | 김종복 | 경기도 화성시 동탄반송길 13 102호 도로변상가 동탄컴퓨터 | 사업자 등록번호 : 135-26-61400 | TEL : 031-8015-2456 | Mail : dongtancom@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5-화성동부-0210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