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수리일지/[동탄] 솔빛마을 (4단지)

동탄 솔빛마을에서 찾아오신 손님 컴퓨터 수리

by 동탄컴퓨터수리 031-8015-2456 2023. 5. 14.

동탄 솔빛마을에서 찾아오신 손님 컴퓨터 수리

 

2010년 오픈때부터~ 2023년 현재까지 동탄 솔빛마을 아파트에서 저희 매장을 찾아주시는 고마운 단골 손님의 컴퓨터 수리 내용입니다.


1) 2013년 조립한 컴퓨터

 아래의 컴퓨터도 2013년도에 조립하셨던 컴퓨터인데요. 중간에 파워/하드디스크 교체 받으셨지만, 10년 동안 잘 사용하셨습니다.  보급형 본체라서, 전체적인 부품이 고급 라인의 제품보다는 가성비로 저렴하게 조립했던 컴퓨터라서, 사양이 좋은 제품이라고 말씀드리긴 어렵지만, 그래도 근, 10년 동안 큰 문제 없이 잘 사용하신 거 같습니다.

 수리 기록을 확인해보니, 4년차에 파워 한 번 교체하고, 6년차에 하드디스크 한 번 교체 받으신 기록이 있네요. 2013년에 조립하실 때, 시디롬은 사용하시던 컴퓨터의 시디롬을 재활용해서 조립한 본체입니다. => 시디롬 불량 (자동으로 튀어나오고 DVD 읽다가 못 읽습니다.)

2013년 구입한 컴퓨터 본체2016년, 2018년 수리한 기록
2013년에 판매했던 컴퓨터입니다. 2023년 10년 후에 재입고됐네요.

 

2) 화면 안 뜨는 증상으로 입고

 이번에는 컴퓨터의 화면이 안 뜨는 증상으로 저희 매장을 찾아주셨습니다. 모니터의 연식이 컴퓨터보다 오래됐다고 하셔서, 모니터도 같이 입고를 권장드렸습니다. 아래 TG 삼보 모니터입니다. 2000년대 중후반에 나온 제품입니다. => 모니터는 오래됐지만 정상입니다. 언제 고장나도 이상하지 않을 정도로 오래 동안 잘 사용하셨습니다.

오래된 TG삼보 LCD 모니터
TG 삼보 모니터 2000년 후반 LCD 모니터 (두꺼운 외관)

 

 

3) 메모리 접속 불량 증상 + 윈도우 부팅 후 블루스크린뜨면서 꺼지는 증상

 모니터는 정상적으로 화면 출력되는 상태이고 컴퓨터가 화면이 안 뜨는 증상이 있었습니다. 단순 메모리 접속 불량 추정하고 점검하는 중인데요. 추가 증상으로 윈도우 부팅 후 바탕화면에서 블루스크린이 뜨고 꺼지는 증상이 있었습니다. 블루스크린 화면이 메모리 관련된 블루스크린 오류창이라서, 메모리를 다른 제조사의 테스트된 메모리로 변경해봤습니다.

블루스크린 화면
0x00000050

 

 

4) 메모리 교체해도 동일 증상, 맡겨놓고 가심

 장착된 메모리는 EK메모리 4기가 제품이 장착된 상태인데요. 동일 용량의 삼성 제품으로 교체해도 블루스크린이 뜹니다. 이 컴퓨터는 증상이 일정하지 않고 간헐적으로 블루스크린이 뜨는 증상이 있어서 수리해서 바로 가져가시긴 어렵고 맡겨놓고 원인을 찾으면 수리하는 것으로 말씀드리고 하루 정도 맡겨놓고 가셨습니다. 다음날 원인을 찾아서 알려드렸습니다.

보급형 EK메모리
EK메모리 4기가

 

 

5) 손님의 메모리 테스트 = 정상

 손님의 메모리는 제 컴퓨터에 연결해서, 메모리 테스트 프로그램을 돌려보고 있습니다. 정상입니다. 메모리 불량은 아니지만, EK메모리보단 삼성 메모리가 인지도가 좋고 호환성이 좋으니깐 삼성 메모리로 동일 용량으로 무상으로 교체해드릴 예정입니다. (저한테 컴퓨터를 사셨고 오래된 손님이라서 서비스로 해드린 부분)

메모리 테스트 결과 정상
메모리 테스트 결과 화면

 

 인텔 CPU 쿨러회전의 문제가 있어서 폐기하고 인텔 정품 쿨러(중고)도 교체했습니다.

CPU 쿨러 불량서멀컴파운드 재도포인텔 정품 쿨러 교체
불량난 인텔 CPU 정품 쿨러를 중고 인텔 정품 쿨러로 교체함

 

 

6) 반복 주기 없는 블루스크린 수리 중

 윈도우 구동시 간헐적으로 블루스크린 뜨는 증상을 잡기 위해서 컴퓨터의 모든 부품을 분리해서 점검하고 있습니다. 먼저 하드디스크에 저장된 중요한 자료를 백업 받은 후에 안전하게 점검을 진행했습니다. 

데이터 백업부품 테스트윈도우7 자동복구모드
하드디스크 백업 후 컴퓨터의 블루스크린 증상을 점검하고 있습니다.

2023년 04월 28일부터, 컴퓨터가 꺼지기 시작했네요. 

안정성 기록 확인부품 교차 테스트
기록지를 살펴보고 있습니다. 바꿔볼 수 있는 부속은 전부 변경해봤습니다. 증상은 동일합니다.
체크 디스크 실행 중
체크디스크를 실행, 안전모드에서 바이러스 검사, 이벤트 뷰어로 오류난 부분 확인 중

 

 

 

8) 모든 부품 교체했는데도 불구하고 블루스크린 = 윈도우 문제

그래서, 교체 가능한 모든 부품(CPU, RAM, M/B, 파워, 저장장치)을 교차해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부속의 문제는 아니고 오래된 운영체제 윈도우7과 S/W적인 충돌 문제가 있는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이제는 윈도우7은 사용이 힘든 시점이 왔습니다. 자료를 백업받고 윈도우10을 설치해서 사용하는 걸 권장드렸습니다.

 

 

9) 파워 청소

 파워서플라이 내부 청소와 쿨링팬의 베어링 오일 보충 작업 중

파워서플라이 청소베어링 오일 충전
파워서플라이 분해 청소 후 오일 보충 중

 

 

10) 시디롬 불량

 시디롬은 트레이가 불량입니다. 가만히 놔둬도 혼자서 튀어나오며, CD는 정상적으로 읽어지지만, DVD는 중간에 못 읽는 불량 증상이 있습니다. 더 이상은 시디롬을 이용하지 않기 때문에, 시디롬은 전원선과 데이터선을 뽑아놨습니다. 

시디롬 불량으로 사용 안 함 스티커 부착
고장난 시디롬은 전원선과 데이터선을 뽑아뒀습니다.

 

 

11) 하드디스크 점검 (배드섹터 검사)

2018년에 교체했던 하드디스크의 배드섹터 검사중입니다. 모든 섹터가 정상적으로 나왔습니다. => 하드디스크 정상

하드디스크 점검 결과 정상

 

 

12) 윈도우10 업그레이드 후 출고

윈도우7 => 윈도우10으로 업그레이드하고 수리 내역을 부착했으며, 다음날 컴퓨터를 찾아가셨습니다.

컴퓨터 수리 기록
수리 기록을 부착했습니다. 10년 넘은 단골 손님이고 컴퓨터 연식이 오래돼서, 무상 서비스로 많이 넣어드린 부분입니다.


 결과(윈도우 문제)를 알고보면, 윈도우 문제인데, 왜 부품을 갈아보냐?고 반문할 수 있는데요. 윈도우 문제라는 걸 찾는 과정입니다. 컴퓨터가 안 켜지는 경우에는 문제 해결하는 게 비교적 간단한 경우가 있지만, 블루스크린이 가끔씩 뜨는 경우에는 부품 문제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부품 교차해서 증상이 재발하는지 테스트해보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모든 부품을 점검하고 소프트웨어에서 원인을 찾은 경우입니다. 증상이 계속 잘 나타나면 찾기가 수월한 편이고 증상이 숨어버리는 경우 (나타나지 않으면) 수리하는데, 시간이 굉장히 많이 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 기가바이트 듀얼 바이오스 자동 복구 중 메세지 ] The Main BIOS is corrupted. The system will be recoverde from the Backup BIOS. Please DO NOT turn off power or reset the system, This may take few minutes. Updating the Main BIOS...

The Main BIOS is corrupted. The system will be recoverde from the Backup BIOS. Please DO NOT turn off power or reset the system, This may take few minutes. Updating the Main BIOS...
The Main BIOS is corrupted. The system will be recoverde from the Backup BIOS. Please DO NOT turn off power or reset the system, This may take few minutes. Updating the Main BIOS...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컴퓨터수리 | 김종복 | 경기도 화성시 동탄반송길 13 102호 도로변상가 동탄컴퓨터 | 사업자 등록번호 : 135-26-61400 | TEL : 031-8015-2456 | Mail : dongtancom@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5-화성동부-0210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