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수리일지/[동탄] 반송동

반송동 컴퓨터 수리건 - 파워 팬소음이 심해요.

by 동탄컴퓨터수리 031-8015-2456 2011. 2. 15.

반송동 컴퓨터 수리건 - 파워 팬소음이 심해요.

자가 청소후 반대로 장착한 팬
자가 청소후 반대로 장착한 팬
정상적으로 장착한 팬
정상적으로 장착한 팬
 
 
 
 
 
 
1. 사양

부 품 사 양 테스트 결과
C  P  U 인텔 E5200  정상 
메인보드 기가바이트GA-G31M 정상 
메 모 리 삼성 1G X 2EA 정상 
그 래 픽 메인보드내장형  정상 
하드디스크  시게이트320기가 정상 
시 디 롬  삼성 COMBO 정상 
파    워  유렉스 이글루
UP-Micro 400W
팬소음 

 

 

 

 

 


2. 접수 증상

- 컴퓨터에서 팬 돌아가는 소리가 나서 시끄러워서 컴퓨터를 못하겠습니다.
 
 
 
 
 
 
 


3. 원인

- 컴퓨터 파워서플라이 팬에서 발생하는 팬소음입니다.
 
 
 
 
 
 
 


4. 조치사항


- 파워서플라이 교체.

 
 
 
 


5. 후기

제가 작업하기 전에 먼저 파워에 들어있는 팬을 청소한 상태였는데요. 위의 사진처럼 팬을 반대로 조립을 하신 상태였습니다. 다시 파워서플라이를 분해해서 청소하고 오일을 주입해주고 정상적인 방향으로 장착을 했지만 팬 모터 자체의 회전수가 너무 높아서 생기는 소음이라서 어쩔 수 없이 파워를 교체했습니다. 

팬을 교체해주려고 했지만 얇고 작은 팬이라서 일반적인 팬으로 교체가 힘든 모델이여서 저소음 파워로 교체해드렸습니다.



- 동탄 컴퓨터 수리 전문점 - 동탄 컴퓨터 -

 

 

 


[ 2021년 12월 13일 내용 추가 ] 아래의 파워서플라이는 병원에서 사용하는 컴퓨터의 팬소음 때문에 입고해주셨는데요. 제 개인적으로는 이렇게 청소해서 사용하는 것보다는 신품으로 교체해서 사용하는 걸 권장드리는 편입니다. 일단은 이렇게 팬에 오일을 보충해서 사용해 보시고 또 그러면 교체하시기로 하셨습니다

컴퓨터 파워 팬소음

컴퓨터 파워 팬소음

파워서플라이의 팬을 분리해서 먼지 털어내고 내부에 기름을 보충했습니다. 

파워서플라이 팬소음파워서플라이 팬소음
파워서플라이 팬소음

구멍이 막혀있는 제품도 있고 아래와 같이 뚫어놓은 제품이 있습니다. 

구멍이 막혀있는 제품도 있고 위와 같이 뚫어놓은 제품이 있습니다. 구멍이 막혀있는 제품도 있고 위와 같이 뚫어놓은 제품이 있습니다.
구멍이 막혀있는 제품도 있고 위와 같이 뚫어놓은 제품이 있습니다. 

파워서플라이 내부의 먼지는 실외에서 털어냈습니다. 

파워서플라이 내부의 먼지는 실외에서 털어냈습니다. 파워서플라이 내부의 먼지는 실외에서 털어냈습니다.
파워서플라이 내부의 먼지는 실외에서 털어냈습니다. 


[ 2022년 11월 내용 추가 ] 파워서플라이 팬 교체도 쉽지 않습니다. 동일한 크기와 동일한 소켓의 팬이 있어야 교체가 가능한데요. 제조사마다 다양하게 만들어서 출고되기 때문에 맞는 제품을 찾으려면, 여러개의 고장난 파워에서 추출해서 교체해서 임시 사용 가능한데, 고장난 파워(주로 회로 고장이고 팬은 멀쩡한 경우)에서 추출하다보니, 팬도 몇년 사용했던 제품을 부속으로 재사용하면 오래 쓰기가 힘듭니다. (또 고장납니다.) 그래서 요즘은 팬 교체를 해드리는 경우는 없고 파워서플라이를 통으로 갈아드립니다. (제조사에서 보증하는 기간 3년~6년, 정말 메이커 파워는 10년 보증도 있지만 대부분은 3년이 흔하고 저가형 파워는 아직도 1~2년 보증되는 제품도 더러 있습니다.)

팬전원 2핀 단자 (걸쇠 없는 타입)걸쇠가 있는 타입극성이 반대인 플러그극성을 교체하는 중기존이랑 맞췄습니다.
위와 같이 팬 단자도 모양이 다양하고 팬도 +, - 극성이 반대로 꽂힌 제품도 있기 때문에 팬을 재활용하는 게 쉽지만은 않습니다. 차라리 선을 끊어서 결선하는 게 쉬울 정도입니다.

위와 같이 단자 (소켓) 모양도 다양하고 단자가 같아도 +, - 극성도 반대인 경우가 있기 때문에, 컴퓨터 파워 팬을 교체해서 살리는 일도 쉽지 않습니다. 차라리 +, - 극성에 맞춰서 전선을 자르고 결선하는 게 나을 때도 있습니다. (보통 같은 팬 종류를 보유하고 있진 않거든요.) 폐기 파워에서 일일이 찾아서 교체하는 것도 일이고 고장난 파워에 들어있던 팬도 내구성이 약해서 재활용하는 것도 권장하지 않고요. 중고 팬에서 팬소음이 생기거나 고장이 생기기도 하니깐 땜빵으로 교체하는 것보다는 새 파워로 교체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컴퓨터수리 | 김종복 | 경기도 화성시 동탄반송길 13 102호 도로변상가 동탄컴퓨터 | 사업자 등록번호 : 135-26-61400 | TEL : 031-8015-2456 | Mail : dongtancom@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5-화성동부-0210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